인천정보산업진흥원에 이어 송도테크노파크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보도이다. 비록 처해 있는 상황은 다르다 해도 양 기관이 지역 첨단산업 육성의 2대 축이라는 점에서 예사롭게 넘길 문제는 아니다. 더욱이 사정이 이러하건만 정상운영을 위해 발벗고 나서야 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예산 타령만 하고 있다니 자칫 공든 탑이 무너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를 떨칠 수가 없다.
 송도테크노파크는 국비와 시비로 추진되는 재정사업이다. 그런데도 현재 자금과 단지조성 문제로 심한 애로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인으로서는 좀처럼 이해할 수없는 일인 것이다. 우선 자금조달 문제는 재정사업이라는 명분과는 달리 지원규모가 너무 작은 것이 주 요인이다. 그동안 지원된 자금은 부지 매입과 건물 등 구조물 건설을 위한 비용으로 대부분 소진된 상태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부지매입 및 건물 취득세 85억원을 내지 못해 냉가슴만 앓고 있다. 그나마 올 연말이면 재원지원도 끝나게 돼 걱정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송도테크노파크측은 이런 경영위기가 올 것에 대비해 오래전부터 ‘자립경영 기반확충’이라는 경영모토를 내걸고 단지조성을 서둘러 왔지만 이마저 여의치 못한 실정이다. 단지조성의 최대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송도미사일 기지의 이전이 계속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정상운영이 힘들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는 것이 빈말이 아닌 것이다.
 문제는 이런 송도테크노파크의 애로가 내적 요인보다 주로 외부의 잘못에 기인하고 있다는 데 있다. 더더욱 우리가 이 문제에 주목하는 것은 이 사업이 차질을 빚는다면 지역내 미래산업 육성에도 커다란 타격을 줄 수있다는 점 때문이다. 흔히 첨단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실리콘 밸리의 경우를 보더라도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거점 마련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송도테크노파크 조성사업은 결코 중단되거나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중앙과 지방의 정부 모두가 좀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