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 위한 복지정책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많다. 더구나 그것이 시민의 건강과 관련된 공공의료, 보건서비스를 한층 높이는 차원의 계기가 된다면 그에 거는 기대가 크다 하겠다. 특히 사회가 풍요로워지면서 그에 따른 어린이들의 성인병 증가와 노인들의 고령화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때 인천시가 학생들의 각종 질병을 다잡고 노인치매요양원을 운영한다던가, 도시보건소를 늘린다니 바람직한 일로 환영하는 것이다.
 인천시는 26일 지역보건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부터 2006년까지 4년동안 모두 4천6백60억원을 들여 공공의료보건 서비스를 강화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지역 보건의료계획안을 통과시켰다 한다. 이날 통과된 보건의료계획안에 따르면 인천시는 4년간 총 33억3천6백만원을 투입해 건강 100세 프로젝트와 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을 운영, 치매주간 보호센터운영, 소아성인병 발견사업, 초등학생 심장질환검사, 마약류퇴치사업 등 6개 특색사업을 추진한다. 또 일선 군·구에서도 지역특성에 맞추어 강화군이 하는 지역주민 전체의 말라리아 퇴치사업 등 17개 특색사업도 펼친다. 그리고 보건소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선진국이냐 후진국이냐 하는 잣대는 경제성만 비교 평가하지 않는다. 그 나라의 사회복지 특히 의료보건 정책이나 노인복지가 어느 수준에 있느냐로 가름된다. 하지만 정부는 기회 있을 때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다가서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복지부문의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아직도 우리 주변에서는 심심치 않게 집단 식중독이 일어나고 때도없이 전염병이 발생하고 있는가 하면 노인치매 병원, 요양시설이 부족해 노후대책이 엉망이다. 그런 가운데 인천시가 시민들의 복지향상 차원에서 의료, 보건서비스를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증진시킨다니 때 늦은감은 있지만 다행스럽다 하겠다.
 국민이 건강해야 국력도 튼튼해진다. 그래서 선진국들은 복지정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때 인천시가 의료보건사업에 눈을 돌렸다는데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천시는 이번에 마련된 공공의료서비스를 한층 강화하고 보건지표 개발은 물론 의료체계 발전방안도 강구해주기 바란다.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