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개선없는 버스료 인상
인천 시내버스 요금이 오늘부터 600원에서 700원으로 16.7%, 마을버스 요금이 400원에서 500원으로 25%나 크게 올랐다. 이 같은 두자리 숫자의 대폭 인상은 올 해 물가억제목표인 3.0% 상승률을 아예 무시한 것이다. 버스요금 인상을 놓고 그 동안 시·업계·시민단체 사이의 논란은 결국 시민단체의 서비스 개선 요구를 무시한 채 버스업계의 입장만 살려준 셈이다. 요금을 올릴 때마다 되풀이해온 업계의 주장만이 수용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민가계의 부담이나 물가에 미칠 영향, 그리고 시민들이 줄곧 요구해 온 서비스 개선 등은 종합적으로 검토되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시내버스 요금의 잦은 인상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개선은 거의 진전되지 않아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은 크다. 버스 운행을 임의로 결행하는가 하면 배차간격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등 불편사항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게다가 차내불결·냉난방미비·불친절·난폭운전 등 해묵은 불만사항도 거의 개선되지않고 있다. 시내버스 이용에 대한 시민의견 조사에서도 만족한다는 시민은 10%대에 불과하고 대다수가 이러한 불만사항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시내버스에 대한 개혁과제는 바로 서비스 개선이다. 시민들이 바라는 시내버스의 서비스 개선요구는 쾌적하고 신속하며 안전한 운행이다. 차내불결·불친절·난폭운전 등의 불만사항은 업계의 의지와 성의만 있다면 당장 개선될 수 있는데도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들이 좀처럼 고쳐지지 않고 있다.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시내버스가 갖고 있는 공익적 기능을 고려해서라도 버스업계는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을 해소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서비스 개선은 외면한 채 적자를 내세워 요금인상만 주장한다면 그야말로 몰염치한 행태라 아니할 수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천시가 시내버스의 공공성과 서비스확보를 위한 종합적이고 일관된 시책을 추진하는 일이다. 운행질서 위반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는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제재를 해서라도 불이익을 주어야 한다. 버스요금 인상에 앞서 요금체계의 합리성과 투명성을 확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