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정장선 시장, 주민설명회서 밝혀
수질 자동측정소 2곳 설치키로
시 “내년 상반기까지 절차 밟아”
▲ 정장선 평택시장이 17일 국토교통부, 경기도, 용인시 등과 상생협약을 체결한 후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은 17일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의 해제 결정과 관련, “수질 환경 보전 책임이 있는 지자체장 입장에서는 안타깝고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의지와 주민 의견 등을 고려해 결정했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과 상생협력 증진을 위한 협약식'을 한 뒤 “지난해 3월 정부가 발표한 용인 이동·남사 첨단 반도체 국가산단 부지가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에 일부 포함됨에 따라 구역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국토교통부, 환경부, 경기도, 용인시, 삼성전자, 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상생협약에는 송탄상수원 보호구역 해제와 평택호 등 수질 개선 대책 마련이 담겼다.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이 진위면 송탄취수장 운영에 따라 1979년 지정된 이후 45년만에 해제 절차에 들어간다.

평택시는 지난 1년간 TF를 구성해 수질보전 대책과 상수원 공급 대안 등을 선제 조건으로 걸고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왔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하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밟기로 했다.

평택지역 수질 개선 대책과 관련, 정부는 진위천 하류인 평택호 수질 개선을 위해 평택호를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하고 인근에 수질 자동측정소 2곳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평택시는 평택호 수질 개선에 국비 예산을 지원받아 현재 4등급인 평택호 수질을 3등급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정 시장은 “주민설명회를 통해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은 해제 내지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설명해 드렸더니 주민들께선 상황을 이해하시고 수질 개선 대책이 마련된다면 해제하는 것이 맞는다는 의견을 주셨다”고 심경을 토로하고 “정부 및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어렵게 성사된 상생협약인 만큼 약속한 사항이 실현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푼다…'용인 국가산단' 물꼬 지난 45년간 용인시의 숙원이던 평택시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행정 절차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그동안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놓고 용인과 평택시가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관련기사 :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사업 개시 전부터 '암초'1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평택시 진위면과 용인시 남사읍 일원 상수원보호구역은 3.859㎢에 불과하지만 이에 따른 공장설립 제한 지역 18.41㎢, 공장설립 승인 지역 76.33㎢ 등 총 98.599㎢가 개발 제한 등의 규제를 받아왔다.규제 지역에는 평택과 인접한 용인시 남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