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32건…2년 만에 51%↑
범죄 악용 마약류 사고 年 8건
보건소 “명확한 상황 파악 난항”

인천지역 병원과 약국에서 관리 소홀로 의료용 마약류가 파손되는 사고가 해마다 늘고 있어 마약류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에서 의료용 마약류를 취급하는 기관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총 3037개소다.

의료기관이 1200개소로 가장 많았고, 약국(1193개소)과 동물병원(222개소), 병원(167개소)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이들 기관에서 관리 소홀로 발생한 마약류 도난과 분실, 변질, 파손 사고 등은 ▲2021년 286건 ▲2022년 313건 ▲2023년 432건으로 불과 2년 만에 51%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도난·분실 사고는 연평균 8건씩 일어났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달까지 108건의 마약류 사고가 발생했고, 이 중 도난·분실은 6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7월 27일 인천 한 종합병원은 향정신의약품인 프로포폴을 분실하고도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지 않아 과태료 300만원과 과징금 90만원을 부과받았다.

같은 해 1월 17일에는 미추홀구 한 산부인과의원에서 마약류 도난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구는 해당 의원이 마약류 관리자에 대한 지도와 감독을 철저히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업무정지 1개월 등 행정 처분을 내렸다.

일부 의료기관의 경우 과도한 처방 사례로 의료용 마약류를 오남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기도 한다.

'연예인 마약' 사건과 관련해 유흥업소 실장에게 마약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40대 의사가 운영한 서울 소재 병원은 지난해 프로포폴을 과도하게 처방한 사례가 많아 보건당국으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마약류 사고가 끊이지 않음에도 마약류 보관시설에 폐쇄회로(CC)TV나 무인경비 장치를 설치하는 방안은 여전히 의료계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마약류 관리에 대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지자체 보건소 관계자는 “병원과 약국에 마약류 보관 장소를 촬영하는 CCTV가 없다 보니 분실이나 도난이 발생해도 사건 경위를 추측할 뿐 명확한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마약류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해 기관들이 스스로 마약류 재고량 일치 여부 등 항목이 포함된 자율 점검표를 작성해 보건소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나라 기자 nar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