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주재 모두발언
▲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 현안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는 2027년까지 mRNA 백신의 국산화를 목표로 기업 간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 대규모 연구개발(R&D) 지원, 관련 제도의 개선 등을 토대로 목표 달성에 최대한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 총리는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우리는 코로나19의 충격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며 “넥스트 펜데믹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우리의 독자적인 백신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백신 시장은 세계 각국과 기업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밤낮없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민간과 정부가 원팀이 돼 속도감 있게 대응해야 한다”며 “관계부처는 빠른 시일 내에 과제별 추진 계획을 확정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백신기술 확보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올해 농번기 인력 지원대책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의 인력을 농업에 공급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우리 농업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청년층 등의 기피로 인해 조선·건설·해운업 등과 함께 빈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다”며 “과일·채소 등 밭작물은 기계화가 미흡하고 특정시기에 인력수요가 집중되는 특성으로 원활한 인력 공급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적정 인력지원을 통해 인건비 등 농산물의 생산비용 인상 요인을 억제한다면 과일 등 신선식품의 가격 안정에도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사과·마늘·감자 등 국민생활에 밀접한 10대 품목을 중심으로 적기적소의 인력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손이 필요한 곳에 적정한 인력이 공급되려면 인력의 규모뿐 아니라 전달체계와 관리 시스템이 중요하다”며 “농식품부는 인력 지원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유관기관과 협업해 수급 상황을 집중 모니터링하면서, 인력 부족 시 공공형 계절근로 투입 등 대응 조치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