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양 기관 연계 효과 연구 의뢰
▲ 인천시청
▲ 인천시청

지난해까지 이민청 유치에 관망세를 유지하던 인천시가 올해부터 유치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인천은 재외동포청을 품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울 계획이지만, 이민청과 비슷한 규모의 조직이라는 점에서 '역차별' 우려가 있다.

인천시는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 유치를 위해 인천연구원에 이민청을 유치할 경우 기대되는 효과에 대한 연구를 의뢰했다고 27일 밝혔다.

상반기 중으로 마무리될 이번 연구의 핵심 과제는 재외동포청과 이민청이 연계됐을 때 효과다.

연구 과제에서 보듯 시는 외교부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있고, 항만·공항 시설이 있어 접근성이 좋다는 것을 전략으로 이민청 유치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민청은 법무부가 설립을 추진하는 기관이다. 법무부는 지난해 12월 내놓은 4차 외국인 정책 기본계획(2023~2027년)에 출입국·이민관리청(가칭) 신설을 포함했다.

하지만 재외동포청 유치가 시너지 효과를 낼지는 아직 미지수다.

지난해 재외동포청이 설립된 데에 이어 이민청까지 인천에 마련되면 다른 광역자치단체에서 반발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부처가 연달아 한 지역에 유치되면 지역 균형 발전에 어긋난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전국적으로 이민청 유치 열기는 뜨겁다.

부산과 충북은 각각 이민청 유치를 위한 위원회 구성을 했고, 충남은 출입국·이민청 유치 전담팀 킥 오프 회의와 이민청 유치 전략 토론회를 잇따라 열었다.

경기도는 광역자치단체뿐 아니라 안산·김포·고양 등 기초자치단체도 이민청 유치에 적극적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해는 이민청 유치에 대한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고, 올해는 몇몇 지자체가 움직임을 시작해 인천도 연초부터 유치 준비했다”라며 “인천의 경우 재외동포청이 있으니 이 점을 활용해 이민청과 연계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