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발언·당 공약 제외 등 관련
김, ·金 전 대통령 언급 작심 발언
'원팀' 강조…갈등설 확대는 경계
▲ 최근 불거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분도 발언과 관련 김동연 경기지사는 26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의 전통과 가치, 정책으로 봤을 때 누가 됐든 방향에 거스르는 일은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경기도
▲ 최근 불거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분도 발언과 관련 김동연 경기지사는 26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의 전통과 가치, 정책으로 봤을 때 누가 됐든 방향에 거스르는 일은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경기도

대권 잠룡인 김동연 경기지사가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분도 발언에 대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민주당 가치를 거슬렀다”고 작심 발언을 했다.

다만 김 지사는 애써 민주당과의 '원팀'을 강조하며 논란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다. <인천일보 3월25일·26일자 1·3면 보도>

김 지사는 이날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구상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 발언 논란에 대한 입장이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민주당의 전통과 가치, 정책으로 봤을 때 누가 됐든 방향에 거스르는 일은 맞지 않는다”고 답하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관련기사 : 김동연, 경기남부에 대규모 'AI 산단' 조성된다…‘북수원 테크노밸리’ 구상 발표

이재명 대표는 지난 23일 '경기 분도'에 대한 질문에 “경기도 인구가 1400만명을 넘어서고 있어 언젠가는 분도를 해야 한다”며 “그러나 경기북부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줄곧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외쳐온 김 지사와의 정반대 발언이다. 여기에 최근 민주당 경기도당이 발표한 4·10 총선 9대 공약에도 '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담기지 않자 민주당과 김 지사 간 갈등설까지 불거져 나왔다.

김 지사는 “민주당을 유지해 온 여러 가지 가치와 철학, 정책의 방향이 있는데 그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지방자치와 균형발전”이라며 “김대중 대통령은 지방자치를 얻기 위해 수십일 단식투쟁까지 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지역 균형발전의 기치로 대통령이 되셨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말하자면 민주당의 기본 가치와 정책에 중요한, 변할 수 없는 것이 지방자치, 지방분권과 국토 균형발전”이라며 “북부특별자치도는 그 가치를 면면히 계승할 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발전, 더 나아가 대한민국 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약속이자 다짐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재 총선을 불과 2주 앞둔 만큼 김 지사는 민주당 '원팀' 기조를 공고히 했다. 갈등설을 잠재우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발언 이후 나온 여러 해명을 보면 이 대표나 민주당에서도 큰 틀에서 같은 생각과 원칙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며 “민주당이 그 가치를 계승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서 추호도 이견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총선이 끝나면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해서 여와 야, 그리고 정이 함께 고민하고 협의해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차질 없이 또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24일 북부특별자치도 구상과 관련해 적절한 시점에 당의 입장을 내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측은 연일 이 대표를 향한 맹공격을 이어가고 있다. 경기도의원들과 국회의원 후보들은 25일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와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날 역시 홍석준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 부실장이 공식적으로 “강원도와 강원도민을 우롱하고 폄하했다”고 비판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동연, 경기남부에 대규모 'AI 산단' 조성된다…‘북수원 테크노밸리’ 구상 발표 경기도가 총 3조6000억원을 투입해 경기남부 대규모 AI(인공지능) 산업단지인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안을 내놨다.김동연 경기지사는 26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에는 현재 반도체·모빌리티·바이오 벨트가 확대되고 있는데, 여기에 2개의 AI 산업 벨트를 새롭게 구축하겠다”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북부에는 파주-의정부-남양주를 중심으로 한 ‘AI 문화산업 벨트’, 남부에는 성남-용인-수원-과천-안양을 잇는 ‘AI 지식산업 벨트’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경기도를 ‘대한민국 AI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