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돌연 중단…창업 위축 우려
구 “국비 끊긴 상태…예산 부담”

인천 연수구가 예산 부담이 크다며 '청년창업지원센터 지원' 사업을 돌연 중단하기로 해 지역 청년들의 창업 활동이 위축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구는 내달부터 '연수구 4차 산업혁명 청년창업지원센터 지원' 사업을 종료한다고 24일 밝혔다.

2019년 행정안전부 공모 사업에 선정된 구는 해마다 14∼20개 청년 창업팀을 선발해 사업화 지원금 1500만원과 인천대 미추홀캠퍼스 내 창업 공간 등을 제공했다.

이 덕분에 5년간 87개 청년 창업팀이 매출 49억원과 일자리 134개를 창출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구는 최근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을 위탁받은 인천대에 사업 종료를 통보하고, 올해 초에는 센터에 입주할 청년 창업팀도 모집하지 않았다. 인천대는 당초 올 12월31일까지 센터를 운영할 예정이었다.

이 탓에 한 청년 기업은 급하게 옮길 사무실을 알아봐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인천대 관계자는 “이달 13일 연수구로부터 협약 해지 통보를 받았다”며 “지난해 우수 사업자로 선정돼 올해 말까지 창업 공간을 쓰기로 한 A 기업은 갑작스럽게 사무실을 빼야 하는 상황이 돼버렸다”고 말했다.

구는 예산 부담이 커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매년 센터 운영비로 3억∼4억원을 지원하는데 한때 매칭 비율이 35%였던 국비를 올해 한 푼도 배정받지 못해 부담이 커졌다는 것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도 국비 매칭 비율이 2%에 그쳐 사실상 국비 지원은 2022년부터 끊긴 거나 다름없다”며 “청년 창업과 관련해 앞으로 어떤 사업을 추진할지 논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반면 청년창업지원센터 2곳을 운영하는 남동구는 2020년부터 국비 지원이 끊겼음에도 지역 청년들의 안정적 창업 활동을 위해 자체 예산으로 사업을 유지하고 있어 연수구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나라 기자 nar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