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연구원이 분석한 대도시권에서 유연근무제 활용 시 사회적 비용 도출 자료. /사진제공=경기도

출퇴근 시간대에 심각한 교통 문제를 겪고 있는 대도시권에서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 시 연간 1조3382억원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당신의 출근 시간만 바꿔도 교통문제가 해결됩니다!’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수능 날 아침, 10시 출근에 대한 데이터 분석 결과, 차량 통행속도가 3.8~6.3% 증가해 도로 혼잡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광역버스 7770번의 차량 내부 혼잡률이 최대 15%p 감소했고, 서울도시철도 이용자도 5.3~15.8% 감소해 대중교통 차량 내부 혼잡도 완화됐다.

이런 결과는 시차출퇴근제 도입으로 인한 교통 문제 해결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실제 직장인이 유연근무제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68.6%가 출퇴근 불편 완화를 꼽았다.

연구원은 유연근무제도 중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적어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시차출퇴근제도를 활용한 교통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적 비용 최소화와 시민들의 수용 가능성 등을 고려한 최적 시차출퇴근 방안으로 직장인의 10%가 1시간 일찍 출근하고, 직장인의 20%가 1시간 늦게 출근하는 시차출퇴근제도 참여율 30%를 제안했다.

수도권에서 시차출근제 30%를 달성하게 되면, 도로용량을 초과하는 도로의 42.1%가 사라져 하루 출퇴근 시간이 평균 9.4분 절감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경기남부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하루 22.4분, 한 달에 8.2시간이 절감돼 하루 근무 시간을 통으로 확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도로혼잡 완화로 차량에서 배출되는 탄소도 연간 18만500톤이 감소해 약 148억원의 탄소배출 비용이 절감된다. 온실가스 흡수 측면에서는 연간 30년생 소나무 19.8백만 그루를 심는 효과가 확인됐다. 시차출근제 30% 도입의 다양한 효과를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면 하루 약 27억원이 절감돼 연간 1조3382억원의 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연구원의 말이다.

연구원은 시차출퇴근제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으로 ‘시차출퇴근제 의무화 도입 추진’을 제안했다. 공공기관에 우선 도입 후 단계별로 확대하면 참여율 33.5% 달성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별도로 근로자와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해 ‘얼리버드 출근자 대상 대중교통요금 반값 제도’와 ‘시차출퇴근제 도입 기업의 법인세 인하’ 등의 유인 제도 병행도 제시했다.

박경철 모빌리티연구실장은 “소수 직원들만 유연근무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눈치보기로 시차출근제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며 “주5일 제도 도입과 같은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로 ‘9 to 6’ 직장문화 혁파가 선결돼야 한다”고 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