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20일 도청에서 ‘The 경기패스’ 관련 31개 시·군 팀장급 회의를 열고 전원 사업 동참을 재차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지역 31개 시·군이 오는 5월에 시행되는 ‘The 경기패스’ 사업에 전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다.

31개 시·군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The 경기패스’ 관련 회의에서 서울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The 경기패스’에 동참할 것을 재차 확인했다.

도는 회의에서 나온 주요 논의사항을 필요시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The 경기패스’ 사업 세부 설계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The 경기패스’는 지난 10월 도가 발표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하며, 5월1일부터 개시된다. 2·30대는 30%, 40대 이상은 20%, 저소득층은 53%의 대중교통 비용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전용 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시 매달 자동 환급되는 구조로 정기권을 구매해 매달 충전할 필요가 없다.

또 GTX·광역버스·신분당선이 제외된 서울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포함하기 때문에 오는 30일 개통 예정인 GTX, 광역버스, 신분당선을 주로 이용하는 도민에게 더욱 큰 혜택이 주어진다는 게 도 관계자의 말이다. 도는 The 경기패스 개시에 맞춰 다음 달부터 집중 홍보를 추진한다.

‘The 경기패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6~18세 초·중·고학생을 위해서는 기존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개편해 연 24만원 한도에서 교통비를 지원하고, 지원 대상도 경기·서울버스, 지하철, 공유자전거로 확대한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The 경기패스는 전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모든 교통수단 이용 시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도민 혜택 측면에서 훨씬 더 우월한 교통비 정책”이라며 “시·군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도민에게 더욱 큰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세부 설계에 만전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진행 몰랐나…“오세훈 기후동행카드는 '정치 행태'”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자는 취지로 경기도에 협의를 제안했지만, 경기도는 '어이없다'는 반응이다.이미 5개월여 전부터 경기도와 서울시는 관련 논의를 해왔기 때문이다. 심지어 협의를 제안한 오 시장은 그동안 이런 논의와 별개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무차별적으로 추진해와 논란을 사고 있다.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김동연 지사는 지난 11일 경기언론인클럽 토론회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업 관련해 “(오 시장이) 여러 가지 이유로 정치적인 제스처와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이어 “(국토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