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보건의료 인력 확보 등 각 정당에 8가지 정책 발표
▲ 20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지역 시민 사회 단체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제22대 총선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공공의료포럼
▲ 20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지역 시민 사회 단체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제22대 총선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공공의료포럼

인천지역 시민 사회 단체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제22대 총선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인천공공의료포험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는 20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을 21일 앞둔 지금 의대 증원을 둘러싼 의사와 정부의 대치 속에 국민의 건강기본권 보장이라는 본질이 사라지고 있다”라며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를 살리는 정치, 인천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정치는 어디에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각 정당에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8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공공의료 확충 및 공공적 운영에 대한 지원 ▲코로나19 전담 공공병원 기능 회복을 위한 재정지원 ▲공공의료 근간을 흔드는 영리병원 설립 원천 차단을 위한 제도 정비 ▲문 도시 인천의 감염병 대응 역량 확보 ▲공공보건의료 인력의 안정적 확보로 지역 필수·공공의료의 질 향상 ▲장애인 구강건강을 위한 인프라 확대 및 구강치료 전달체계 마련 ▲지역의 아픈 아이 돌봄서비스 마련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개선 등이다.

이들은 “장기화되고 있는 의사 진료거부로 인한 의료대란 상황을 해소하고,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지역의료와 공공의료를 살리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실천 행동을 끊임없이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