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이종섭 결단 내린 尹, 당정 갈등 봉합?

尹 황상무 사의 수용…韓 “이종섭도 곧 귀국”
▲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20일 밝혔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지난해 12월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자진사퇴한 데 이어 이종섭 주호주대사도 곧 귀국하기로 하면서 당정 충돌 사태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사의를 전격 수용했다. 황 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에도 경질할 만한 사안은 아니란 게 윤 대통령의 뜻이었지만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당의 요구에 반응을 보인 셈이다.

윤 대통령의 사의 수용에 당정 간 정면충돌은 잠시 피하게 됐다. 하지만 완벽한 봉합이라고 보기엔 이르다는 평가다.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에게 요구하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거취문제와 친윤석열(친윤)계가 한 위원장에 반발하고 있는 비례공천 문제가 정리되지 않을 경우 파장이 커질 가능성은 여전하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대변인실 메시지를 통해 “윤 대통령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황 수석이 사석에서 MBC 기자에게 ‘언론인 회칼 테러’ ‘5ㆍ18 민주화운동 배후 의혹’ 등을 언급한 사실이 보도된 지 엿새 만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요구가 관철되면서 당정이 갈등을 봉합하고 수도권 위기론을 극복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경기 안양 관양시장에서 시민들을 만나 “일주일 동안 황상무 수석의 문제라든지, 이종섭 대사의 문제를 갖고 여러분이 많이 걱정했을 텐데 그것이 오늘 다 해결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바로 여러분이 그것을 원했고 걱정했기 때문”이라며 “우리는 민심에 반응하고 민심에 순응하는 정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데도 지난 10일 호주로 출국했던 이 대사도 조만간 귀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 위원장은 지난 17일 이들과 관련한 논란이 불거지자 “이종섭 대사와 관련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즉각 소환 통보해야 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며 “황상무 수석 발언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총선을 앞두고 제2의 당정 갈등 조짐이 불거진 것을 차단하기 위해 ‘당정 일체’를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총선 민심 악화를 우려해 일단 ‘급한 불’은 껐으나 비례대표 공천 문제를 둘러싼 한 위원장과 윤 대통령 간 갈등 가능성은 남아있는 상태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