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페이∙국제꽃박람회 등 주요 사업 차질 불가피
▲ 고양시청사 전경 /인천일보 DB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 개회한 고양시의회가 파행 끝에 추경안 처리 불발로 고양 페이,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주요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19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의회는 지난 4일부터 제282회 임시회를 열고도 여·야 의원 간 파행을 거듭하며 아무런 소득 없이 18일 자동 산회 됐다.

앞서 고양시는 지난달 23일 제1회 추경예산 안으로 총 399억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주요 예산은 ▲지역사랑 상품권(고양 페이) 할인비용 61억원 ▲고양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등 연구용역비 6건 8억원 ▲국립통일정보자료센터 용지 설계변경비 8억원 ▲고양시 전부서 및 시의회 업무추진비 총 598건 28억원 등이다.

하지만 회기 첫날부터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의회에 불참하며 여·야 간 파행 끝에 의결정족수 미달로 추경안을 비롯해 안건상정도 못 하고 폐회했다.

이에 따라 고양 페이 인센티브 지급 사업은 예산을 확보 못 해 당분간 재개가 어려울 전망이다. 지역사랑 상품권 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정부와 경기도가 국비·도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외 30개국 대사들이 참석해 오는 4월 26일부터 열리는 고양국제꽃박람회 개막 행사도 일부 차질이 우려된다. 행사 당일 주요 참석자에 대한 의전 예산을 사용할 수 없는 데다 5500대 규모의 차량 주차 비용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시청, 구청, 동행정복지센터의 일괄삭감된 업무추진비 예산도 살리지 못해 대외협력, 대민소통 활동에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 고양시의회 청사 /인천일보 DB

시 관계자는 “올해는 경제자유구역 최종지정 신청을 비롯해 바이오특화단지, 일산테크노밸리, 노후계획도시 정비, 과학고 지정 등 주요 현안이 많은데 의회의 비협조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많다”며“시의회는 시민 이익과 고양시 발전을 위해 대승적인 협력에 나서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3월 임시회는 추경 없는 안건만 다루기로 했고, 지난해 고양시와 시의회가 합의한 연간 일정에서 추경안은 4월 19일 이후 갖기로 했다”면서 “고양시의회가 마치 예정된 추경 임시회를 무산한 것처럼 고양시가 배포한 자료는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시의회는 고양시 서울 편입 이행촉구 결의안을 요구한 국민의힘과 민생예산에서 업무추진비를 빼라는 민주당간 충돌을 빚으며 추경안 처리가 불발됐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