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총선에 나서는 경기도 지역 예비후보들이 도의 현안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약으로 연결하는 사례가 거의 없어 실망스럽다. 총선은 지역 핵심의제를 정치적으로 총결산하는 자리이므로 경기북부도에 대해 각 당과 후보들이 당연히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밝히고 유권자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파주을 지역구에 출마하는 박정 의원을 제외하고는 아직 이를 공약으로 뚜렷하게 내건 후보가 없다.

국민의힘은 '경기도해체론'에 가까운 애매모호한 방향만 제시한 상태다. 국민의힘 소속인 포천가평 지역구의 최춘식 의원과 의정부갑 전희경 예비후보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주장하고는 있으나, 당의 방침 때문인지 인접 도시들을 서울로 편입하는 '메가서울'도 동시에 거론하고 있다. 경기도의 미래라는 관점에서 보면 경기북부특별자치도와 '메가서울'은 상호 모순되는 방향이 분명하다.

더불어민주당 당적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1일 국민의힘의 입장에 대해 “총선을 앞두고 하는 정치쇼”라고 혹평했다. '정치쇼'인지 아닌지는 총선 과정과 이후 행보를 더 지켜보면 확실해질 터이다. 국민의힘은 결이 전혀 다른 두 방향을 동시추진한다는 두루뭉술한 입장이 아니라 동시추진이 필요한 이유를 정확히 구체적으로 밝히고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당의 견해를 뚜렷이 제시하지 않고 있다. '메가서울'에는 반대한다는 발언이 당 지도부와 총선 출마자들에게서 나온 적은 있으나, 왜 반대하는지 분명하게 입장을 정리해 내놓은 바 없다. 서울 편입이 거론되는 지역의 표를 의식한 때문일 터이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해서도 원론적 찬성 이상의 견해가 표명된 바 없다. 그래서는 안 된다. 책임정당이라면 상대 당에 대한 비판과 비난 차원 이상의 공식 입장을 발표해야 한다.

경기도는 오는 20일부터 '공통공약 운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한다. 경기도가 답답한 나머지 직접 압박에 나서려는 맥락은 십분 이해한다. 하지만 지자체가 나서서 공약운동을 벌이는 게 맞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