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10일 현재 인천 14개 선거구 중 경선 중인 더불어민주당 3곳을 제외하고 양당의 대진표 확정됐다. 이번 제22대 총선에서 인천은 전국의 판도를 가늠하는 관심지역이다. 역대 선거에서도 인천은 전국 민심 척도의 상징이었다. 더욱이 '명룡대전'으로 지칭될 정도로 계양구을 선거구는 이번 총선을 대표하는 지역이 됐다. 대장동 사법리스크 등 한국 정치의 이슈가 응집돼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국민의힘 원희룡 전 국토부장관은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이다. 7일 한국갤럽이 뉴스1의 의뢰로 선거구 획정 전 계양구을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가 45%, 원 전 장관이 41%의 지지를 얻었다. 두 후보의 차이는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 내로 나타났다(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전통적으로 계양구을은 민주당의 강세지역이다. 하지만 한국 정치의 명운이 걸린 만큼 박빙의 결과가 예상된다.

여야 모두 공천파동도 거세다. 친문좌장 4선 홍영표 의원의 컷오프 탈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의 진원지 인천의 관련 의원들이 기소됐다. 국민의힘 공천배제에 일부 무소속 출마 등 혼선도 있다. 인천은 여성 의원 불모지이다. 여성으로 서구병 선거구에 국민의힘 이행숙 전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의 공천이 확정됐고, 동구미추홀구을에서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사퇴한 남영희 후보가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과 다시 경쟁한다. 한편 인천에 연고를 둔 '용산 출신'으로 남동구을 신재경 전 대통령실 선임행정관과 연수구을 김기흥 전 대통령실 부대변인 2명 모두 본선에 진출했다. 4·10총선을 향한 갈등과 부작용을 봉합하고 인천발전에 나서야 한다.

4년 전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은 '폭망 공천'으로 인천 13개 선거구 중 11석을 내줬다. 이제 야당의 수성과 여당의 약진 결과에 따라 인천의 새 정치구도가 결정된다. 먼저 극단의 혐오와 증오 등 비호감 정치를 일소해야 한다. 폭력과 협박, 부패와 범법을 외면하고 오직 국민을 중심에 두는 중도 외연 확장에 선거의 성패가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