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해양대 신설·유치 산넘어 산]

김영록 전남지사 반대 입장문
목포해양대-인천대 통합 난항
관련 단과대 설치도 더딘 행보
시 “총선 후 묘책 마련 재도전”

인천의 '해양대' 신설·유치 꿈이 어그라졌다. 목포해양대를 인천대가 품어 자연스럽게 해양대를 인천의 대학으로 만들려던 계획은 수포가 되었고, 지역 대학을 활용한 해양 관련 단과대 설치는 각 대학이 더딘 행보를 보이며 당분간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 시가 총선 이후 '묘책'을 마련해 다시 도전할 각오를 나타내는 만큼 아직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

27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김영록 지사는 이날 “인천대와 목포해양대 통합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목포해양대가 인천대와 통합을 추진하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지방소멸과 대학 위기 현실에서 목포해양대학교가 지역과 동반성장보다는 수도권 대학과 통합을 모색하는 것에 대해 아쉽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수도권은 이미 과밀화된 상태로, 대학 정원 총량규제를 적용받아 수도권 대학과 통합은 법적으로나 현실적으로 불가한 사항으로 중앙정부도 이와 같은 입장”이라며 “(수도권 대학과 통합은)실현 가능성이 없는 방안으로 혁신의 적기를 놓치는 것이고, 지역민과 괴리가 생기게 돼 국가와 지역, 대학 모두의 불행”이라고 지적했다.

'수도권정비계획법(수정법)'에 따른 수도권 대학 유치·증설이 어렵고, 지방소멸위기와 국가균형발전논리에 어긋난다는 게 김 지사의 설명이다.

인천은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 중 하나인 해양대·해양수산대의 신설·유치에 노력했다.

시는 “대중국 해양 산업과 바다와 하늘을 잇는 신물류 산업이 자리를 잡으며, 해양 관련 인력 양성과 전문 연구 등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며 지난해 정부 부설 연구기관에 '수도권 국립해양대 설립 타당성 조사'를 요청했고, 강화군에 해양대 설립 가능성을 타진했다.

하지만 강화가 수정법에 따른 성장관리구역이라 학교 신·증설은 제한됐고, 기회발전특구를 활용하려는 계획 또한 정부 반발로 좌절됐다.

절치부심하던 인천에 인천대·목표해양대 통합 논의가 해결책으로 떠오르며 자연스럽게 인천이 해양대를 품게 될 기회로 여겼지만 이마저도 정부와 전남의 반발로 무산됐다.

시 관계자는 “인천대·목포해양대 통합을 통해 인천에 해양대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정부와 전남의 반발로 무산돼 솔직히 아쉽다”며 “지역 대학을 통한 해양 관련 단과대 마련 등의 논의를 이어가며 다른 대안들도 총선 이후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인천대는 목포해양대와 통합은 '하늘의 별 따기'라며 현실 불가능한 것이라는 의견으로, “할 수만 있으면 좋지만 가능하겠냐”고 밝혔다.

인천대 관계자는 “인천대-목포해양대가 2018년쯤 연구 등의 업무협약을 맺었고 통합 등의 논의가 목포해양대쪽에서 이뤄진 것 같지만, 법적 문제로 불가능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시는 해양대·해양수산대 신설·유치 의지를 15년 전부터 불태웠다.

당시 시와 한국해양대는 수도권지역 해양·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인천에 제2캠퍼스 설립 등을 위한 '한국해양대 인천캠퍼스 설립 등을 위한 협의회'를 마련했지만, 당시에도 수정법과 정부 반발, 부산·목포 등 지역 반발로 좌절됐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