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공의 37% 사직서 제출
政, 업무개시명령…고발 경고

시민 “수술 미뤄지면 어떡하나
빨리 타협점 찾아 대화나서야”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가방을 메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가방을 메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맞서 일부 전공의는 파업 첫날인 20일 근무지를 이탈하거나 아예 출근하지 않았다. 정부는 전공의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응하지 않으면 형사 고발하겠다고 경고했다.

양측이 강대강으로 맞서면서 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는 전공의들이 파업하기 직전 날인 19일까지 관련 사태를 파악한 결과 전공의 2337명 중 884명(37.82%)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전공의를 중심으로 의료계는 인구 감소에 따른 수요 감소와 서비스 질 저하, 의료비 증가 등을 근거로 의대 증원을 반대하고 있다.

사직서를 제출한 이들은 아주대학교병원을 비롯해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의정부성모병원·부천성모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등에서 근무했다.

일부는 공공병원인 경기도의료원(파주)에서 3명이 근무 중인데 모두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의료원은 도가 파업에 대비해 진료 시간을 연장하려는 곳이다. 이 때문에 파주병원도 진료에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도 전공의 사직서 제출은 계속되고 있어 경기도의 조사보다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아주대병원의 경우 19일까지 225명 중 130여명이 사직서를 냈는데 하루 뒤인 20일 30여명이 늘어 전체 160여명으로 집계됐다. 용인세브란스병원도 20여명 중 절반에서 대다수가 사직서를 낸 상황이다.

도의 같은 조사에서 2337명 중 233명(9.97%)은 파업을 강행하겠다고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단순히 사직서를 내는 수준이 아니라 근무하지 않겠다고 밝힌 셈이다. 실제 의정부성모병원에선 전공의 100여명 중 대다수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날 20여명만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주대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등도 전공의들의 근무 이탈 등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면서 사태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주대병원 관계자는 “진료과별로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과 근무지 이탈이 이뤄지고 있는 데다 이제 시작 단계라서 정확히 상황을 알기가 힘들다”며 “전체적인 상황을 계속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들을 포함해 831명에게 현장 복귀를 요구하는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복지부는 전공의들이 명령에 응하지 않는다면 면허 정지 처분과 고발 조치까지 하겠다고 했다. 의료계와 정부가 강대강으로 부딪히는 모양새다.

시민들 사이에선 결국 피해는 시민들 몫이라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민들은 당장 수술 일정이 미뤄지는 환자들의 경우 더 큰 피해를 볼 것이기에 양쪽 모두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있다.

A씨는 “가장 힘든 사람들이 먼저 피해를 볼 게 아니냐”며 “수술 일정이 미뤄지는 사람들은 대체 어떻게 이를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냐. 지금이라도 빨리 타협점을 찾아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부가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한 번에 2000명을 늘리려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유문종 수원을 예비후보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즉각 의료계와 대화에 나서 의료 대란을 막아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보며 총선을 앞두고 무리하게 의대 정원 문제를 들고나온 정부의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에 나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나가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