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O·드론·UAM 산업 경쟁력 제고 잰걸음

인천시, 항공 산업 기반 초일류도시 목표
'사다리형' 항공 정비 전문가 육성 교육 개설
드론 기술 고도화 통해 서비스 상용화 추진
도심항공교통 관련 기업·기관과 협력 강화
▲ 인천시가 UAM 상용화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파라다이스 시티에서 열린 'K-UAM Confex'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5사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박수를 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은 바다와 육지, 하늘을 점하고 있다는 데 타 지역보다 강한 경쟁력을 갖췄다. 이중 인천만이 할 수 있는 하늘 관련 정책은 타 지역의 부러움을 온몸에 사고 있는 만큼 강한 견제를 받고 있다. 국토 균형 발전이란 대의에 앞선 하늘 정책은 인천의 특화 강점보다는 비수도권 개발이 늘 앞장선다. 하지만 세계적 공항이라 자부하는 인천국제공항은 제때 항공 정비가 이뤄지지 않아 정시성에 늘 발목을 잡혀 있다. 인천공항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항공 정비 산업이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 과거 대형 수송 역할을 한 기존 항공 교통 체계는 드론과 도심항공교통(UAM)이 자리매김하며, 하늘엔 보이지 않는 미래 산업 경쟁이 치열하다. 인천이 선두 주자로 우뚝 설 것인지, 아니면 여전히 항공 선진국의 틈에 껴 수세적인 항공 산업으로만 바라봐야 하는지 선택의 갈림길에 서 있다.

'과거', 항공은 손에 잡히지 않았다. '현재', 항공을 손에 쥐었지만,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간다. '미래', 새 항공 분야 출연으로 각축장이 벌어지는 상황에 인천이 선도적 역할을 할지 안갯속이다.

▲ 드론을 활용한 선박 화재 진압 훈련./사진제공=인천시
▲ 드론을 활용한 선박 화재 진압 훈련./사진제공=인천시

▲인천 MRO·드론·UAM

인천시가 '항공 산업(MRO, 드론, UAM)으로 이륙하는 초일류도시'를 목표로 세웠다. 먼 얘기 같지만 당장이자, 세계가 우위를 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 중이다.

인천시는 13일 항공 산업에 인천이 주도적 역할과 선도적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관련 사항을 재정비 중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항공 산업은 전통적으로 항공기에 대한 제조, 개조, 부품 제조, 정비 그리고 항공기를 활용하는 여객과 화물 운송 등의 사업이었다. 최근에는 안전, 환경, 시설물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드론과 함께 친환경 저소음 항공운송이 가능한 도심항공교통(UAM) 등으로 확대됐다.

항공 산업의 중심에 있는 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는 인천국제공항을 기반으로 항공 운송 사업 위주의 성장이 이뤄졌다. 해외 주요 거점 공항(미국, 싱가포르, 독일, 중국 등)은 이미 항공 정비 사업을 포함하고 있지만, 아직 인천공항에는 MRO 단지만 조성 중일 뿐 업체가 활동 중이진 않다.

항공 산업은 제조부터 자율 비행에 이르는 첨단 기술이 적용되는 최첨단 산업이자 제조, 개조, 정비에 이르기까지 사람의 손이 가는 노동 집약적인 산업으로 전통적인 사업과 연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시는 MRO 인천공항 항공정비복합단지에 항공 정비 및 개조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항공 분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지원을 통해 항공 정비 산업 분야 강소기업 육성하고 있다.

항공 정비 산업 종사자의 육성을 위해 항공 정비 인력 양성 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고교생부터 재직자까지 사다리형 교육 체계를 개설해 전체 항공 정비 물량의 약 50%인 해외 정비 의존도를 국내로 전환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시는 “항공 정비 사업은 노동 집약적이며 고부가가치”라며 “인천공항에 항공 정비 산업을 육성(기업 지원)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련 인적 자원(교육 사업)을 육성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드론의 쓰임은 무궁무진하게 확장되고 있다.

그만큼 인천에서 드론 활약도 기대된다. 드론을 통해 위험한 작업이나 대규모 지역의 빠르고 정밀한 탐사 및 정보 수집이 이뤄지는 만큼 기업 지원을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와 드론 운용을 위한 인적·물리적 인프라 육성이 필요하다.

인천에는 국가 드론전용비행시험장 및 드론 인증센터가 있는 등 드론 친화도시로 부상했다.

UAM(Urban Air Mobility) 사업은 도시 인구 집중, 기후 변화 등 사회 문제에 따른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심항공교통은 항공 산업과 자동차 산업이 융합되는 산업으로 도시 교통에 대한 새로운 혁신과 혁명을 이끌것으로 기대된다.

인천 UAM 목표는 인천의 전통 산업과 항공 분야 연계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드론 장비 활용 안전·환경·시설물 관리 등이 입체적 관리, 도심항공교통 체계 도입과 섬 지역 주민들의 일일 생활권 지원이다. UAM이 활성화되면 섬 주민의 일일생활권이 가능하다.

인천의 UAM 분야 여건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체계와 안정적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UAM 체계 글로벌 허브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미국, 유럽 등 소재 도시·공항·대학·연구소의 협력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이에 시는 국내·외 기업 간 매칭을 통해 공급망 구축, 지분 투자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인천시는 UAM 산업의 기술 발전과 국내외 동향 등을 인천에서 한눈에 볼 수 있는 K-UAM Confex를 개최했다.

시는 “전통적인 항공 산업과 드론, UAM처럼 새롭게 성장·발전하는 미래 산업의 세계적인 변화와 트랜드에서 인천만의 정체성과 경쟁력을 갖추는 분야인 항공기 개조·정비 산업과 드론 도시 관리, 도서 지역과 공항 연계 UAM 체계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주요 항공사와 연계한 항공 정비 교육./사진제공=인천시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주요 항공사와 연계한 항공 정비 교육./사진제공=인천시

▲인천 항공의 미래 계획도

코로나19가 회복되면서 향후 20년간 4만3000여대의 신규 항공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2039년까지 기존 7360대에서 1만8770대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항공 산업의 급속한 성장이 예고됐다.

인천은 이미 확정된 중정비·엔진 정비 분야에서만도 2026년까지 약 2440여명의 직접 고용이 예상된다. 시는 항공 정비 분야 인력 수요 증가에 대비해 초급 기술자에서 숙련된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다리형 교육 체계를 구축하여 지원하고 있다. 또 향후 중점 현안으로 청년 남성의 병역 문제와 정비 분야 여성 일자리 증가를 위해 기업 지원과 함께 정책적 노력을 강구할 계획이다.

드론의 경우 국내 기업 대부분 기술 투자가 어려운 영세 업체이며 가격·기술 경쟁력에서 앞선 외국산 드론 의존도가 높다.

시는 다양한 콘텐츠와 기술 개발 등 투자를 확대해 인천 기업만의 자체적인 핵심 기술을 보유하도록 하고, 수요처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기술 고도화를 통해 드론 활용 서비스의 상용화를 추진하고자 할 예정이다. 특히 일상적이고 안전한 드론 비행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 및 시민 수용성 제고와 드론 공원 등 기반 구축 등 드론 산업이 인천의 선도 산업이 되도록 여건을 강화할 방침이다.

UAM법이 제정됨에 따라 지방정부는 시범운용구역을 지정받을 수 있게 됐다.

UAM법 제정으로 기존 조례를 개정하고, 시범운용구역 지정과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체계 조성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이 요구된다. 시는 수도권 30분, 도서 지역 일일생활권을 구축하기 위한 환경과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으로 인접 도시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할 계획으로, 민선 8기 핵심 공약에 UAM 산업에 대한 대략적인 구상이 담겨있다.

시는 “항공 산업은 다른 미래 산업과 달리 노동 집약적 산업으로 자동화가 불가능하고 숙련된 인력이 필요하다”며 “항공 산업의 부가가치(평균 영업이익률)는 12.2%로 자동차 부품 5.5%, 기계 5.3%, 조선 3.3%에 비해 상당히 높다”고 설명했다.

인천은 UAM 실증도시·선도도시 인천으로 도약을 준비 중이다. 실증 환경과 인프라를 조성해 글로벌 테스트 베드로 도약하고, 글로벌 기업의 유치와 관련 제조·부품·정비 산업까지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인천 자체 UAM 산업 육성으로는 경제성이 부족한 만큼 도시 내 단거리 노선의 운용이 아닌 인접 도시 간 거점 노선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민선 8기 공약과 연계한 각 지역의 UAM 산업 특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지난해 11월 광명시와의 양해 각서를 맺고 인천공항과 광명시를 연결하는 노선의 구축을 협력하고 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청년 취업·생활 지원 사업 저출산 고령화가 화두다. 저출산은 인구 감소에 따른 국가 위기로까지 인식되고, 고령화는 인구 역학적 관계에서 한쪽으로 치우친 기형 사회를 조성하고 있다. 두 틈에서 청년 문제는 다소 뒤처진 분위기다. 결국 세대를 잇는 것은 청년이다. 그만큼 청년에 '기'를 불어넣어 주고, 그들이 사회의 주역으로 받들 수 있도록 각종 정책과 지원이 요구된다. 인천시가 청년 일자리 지원을 위해 대대적으로 펼치는 '청년공간 유유기지'와 그 속에서의 '청년모임지원'을 비롯해 취직 전·후 외모 지원의 '드림 [인천 시정 특집] 인천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도약 5대양 6대주에 '인천'이 우뚝 섰다. 세계 속에 인천이 아닌, 인천 속에 세계가 담겨 있는 것이다. 유구한 역사 속에 대한민국은 세계와 교류했고, 여러 기록들에 세계 속 한국인이 등장한다. 그리고 근대 이후 현대에 와서는 인천을 통해 세계로 한국인이 뻗어 갔다. 그렇게 그들은 다시 '인천'을 매개로 연결돼 있다. 바로 지난해 6월 인천에 설치된 재외동포청 때문이다. 이를 통해 인천은 글로벌 비즈니스를 향해 분주히 보내고 있다. 700만 재외동포에게 인천은 제2의 고향이다. 이제 조국의 새로운 터전인 인 [인천 시정 특집] 인천시, 인천대공원 노후 시설 개선 사업 봄이 왔다.인천의 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바로 '인천대공원'이다. 사시사철 300만 인천시민은 물론 주변 경기·서울지역 주민까지 공원을 찾는다. 곧 인천대공원은 꽃대궐이 된다. 온갖 꽃들로 공원 곳곳이 수놓아진다. 그렇기에 봄이 되면 더욱 인천대공원으로 발길이 향한다. 하지만 조성된지 30년이 넘은 인천대공원은 세월만큼 공원 곳곳이 생채기를 하고 있다. 노후화에 접어든 여러 시설은 도움의 손길을 원한다. 더구나 약자를 위한 시설이 부족해 누구나 공원의 여러 시설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인천대공원이 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