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한전·사업시행자 GTX-B 건설 관련 합동보고자리에서 지적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인천 부평구을) 국회의원은 지난 6일 국토교통부, 한국전력공사, 사업시행자 등의 GTX-B노선 합동보고자리에서 부천상동호수공원 변전소 건설 계획에 대해 인근 부평구 부개동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전달했다고 7일 밝혔다. 이어 “반드시 대체부지를 마련하도록 강력히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지난 4년간 한국전력의 일방적인 삼산 특고압 매설이 부평구민에게 남긴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또다시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에 깊은 유감”이라며, “장기간 계속되었던 삼산 특고압 공공갈등의 교훈은 바쁠수록 돌아가라였다”고 지적하며 정부와 사업자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GTX-B 사업의 중요성과 변전소의 필요성은 이해하지만, 해당 변전소가 전자파의 유해성이나 화재 가능성으로부터 정말 안전한지, 변전소를 다른 곳도 아닌 상동 호수공원에 꼭 건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주민들이 의문을 갖고 있다”며, “중요한 사업일수록 투명한 절차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하나하나 따져보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홍 의원은 상동 변전소 건설이 ‘수익자부담원칙’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상동 호수공원 인근 주민들은 GTX-B 노선 설치를 통해 어떠한 사회적 편익도 얻을 수 없는 데 반해, 도심 접근성 측면에서 가장 큰 혜택을 볼 GTX-B 정차역 인근 주민들과 이 사업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볼 민자 사업자 등은 어떤 사회적 비용도 부담하지 않는 구조이기에 매우 부당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답을 정해놓고 쫓기듯 사업을 추진하는 정부와 사업자가 되려 사업을 망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원점에서부터 모든 주민과 관계자가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하며, 정부와 사업자가 주민들이 동의할 대안을 제시하기 전까지 상동 변전소 건설은 추진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