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원보다 65.4% 늘어…예상 뛰어넘는 '파격 증원'
의사 수 OECD 꼴찌에서 2번째…지역·필수의료 붕괴 위기에 '결단'
"10년 후엔 의사 1만5천명 부족"…복지부, 1년 반 걸쳐 증원 추진
의사들 "집단휴진·파업 불사" 반발…여론 압도적 찬성 '부담'
▲ 6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 앞. 이날 정부는 2025학년 입시에 적용할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 규모를 발표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내년 대학입시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2000명 증원하기로 결정하면서 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2025학년도 입시 의대 입학정원 증원 규모를 발표했다.

복지부는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집중 배정하고 추후 의사인력 수급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조정해 합리적으로 수급 관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10년 안에 의사 1만5000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의대 증원 방침을 예고했었다.

의대 정원은 현재 3058명으로 증원 수요조사 결과에는 못 미치는 인원이지만 당초 1000명 증원을 예상했던 것을 고려하면 파격적인 수준이다.

실제 복지부가 지난해 11월 대학들을 상대로 의대 증원 수요 조사를 한 결과 대학들은 2025년 2151명∼2847명, 2030년 2738∼3953명 수준의 증원을 희망했다.

이날 복지부와 의협은 의료현안협의체를 열고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대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4분 만에 파행되기도 했다.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정부는 비상진료 대책과 불법행동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놓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의대 증원 발표에 따라 의사 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증원 강행 시 총파업 불사 의지를 예고하며 엄포를 놓았다.

경기도의사협회 관계자는 “정부의 증원 결정에 유감이다. 의대 증원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선 고려되지 않은 결정이라고 본다. 우리 의협은 1∼2주 내 예고한 대로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국민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 89.3%가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