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가 4·10 총선을 위한 범야권 선거 대연합을 제안했다. 비례대표제의 경우 현행 준연동형을 유지하고 지난 총선과 마찬가지로 위성정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최고위원회의 직후 ‘민주개혁선거대연합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묻자 지역구 후보를 내는 과정부터 연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문제는 지역구를 포함한 전체 선거 전반에 대해선 어떤 협력 체계를 구축할 것이냐일 것”이라며 “지역구 문제를 포함해서 비례대표 선거까지 선거에 관한 대연합을 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으로 상대와 협의하거나 당 내 의사결정을 거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선거에서 특정 부분만 합의하고 특정 부분은 제외한 채 갈등을 유지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이 대표는 통합형 비례정당의 비례대표 공천을 민주당이 주도할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비례연합정당을 제안해온 새진보연합 등은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의 후순위 배치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도 해석된다.

‘통합형 비례정당에서 민주당이 공천에서의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냐’는 물음에 “여당은 여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의 표심을 위성정당 통해 확보하겠다고 선언했다”며 “우리는 정치적 다양성 확보라는 대의 때문에 연동형을 유지해야 한다. 그 책임 역시 민주당이 대부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선거의 승패 결과도, 표심의 왜곡 결과도, 민주당이 범야권 진보개혁진영 민주진영의 가장 큰 비중을 가진 맏형이기 때문에 그 책임을 크게 질 수밖에 없다”며 “큰 책임에 상응하는 권한도 당연히 가져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통합형 비례정당이 위성정당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그 불가피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위성정당이라고 인정한 통합형 비례정당 신설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현 여당은 (자신들과) 합의하지 않는 게임의 룰을 만들었기 때문에 편법과 반칙으로 제도를 무력화하겠다고 공언했다”며 “당연히 위성정당은 없어야 하지만, 권투 경기에서 상대방이 칼을 들고 나오겠다고 하고 있고, 칼을 들 수 없는 규칙 만들자고 하는데도 거부해서 상대방이 칼 들고 나오면 저희는 최소한 냄비 뚜껑이라도 들어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표심 왜곡되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고, 연동제 통한 비례성 강화도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 (통합형 비례정당이라는) 양자를 적절히 조화한 방안을 찾은 것”이라고 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