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위 전체회의 모습
▲ 국회 정치개혁특위 전체회의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여야가 4·10총선 선거구 획정안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거대 양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권고한 합구 지역 등에 대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탓이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일 열기로 했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합구 지역을 놓고 여야가 여전히 접점을 찾지 못해 결국 취소됐다.

당초 여야는 간사 협의를 거쳐 설 직후인 이달 6일 본회의 처리를 목표로 했다. 하지만 선거구 획정을 위한 정개특위 회의가 미뤄지면서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등 남은 절차도 줄줄이 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는 각각 강세인 지역의 선거구 합구 문제를 놓고 여전히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253개 지역구 중 인구 수 기준에 따라 분구(6개) 및 합구(6개)를 제안했는데, 줄어드는 지역구에서 여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해서다.

당초 선관위 선거구획정위는 전북과 경기 부천 등에서 1석 씩 줄이는 방안을 제시했는데, 민주당은 거부하고 있다. 부천 대신 서울 강남구 의석을 줄이자는 게 민주당의 요구인데, 국민의힘은 불가하다며 맞서고 있다.

부천 4곳은 민주당이, 강남 3곳은 국민의힘이 각각 모두 차지하고 있는 지역구다.

민주당은 획정위 권고안에 따르면 부산 북-강서갑·을 등 2곳을 북갑, 북을, 강서 등 3곳으로 나눠야 하지만, 선관위가 제시한 적정 국회의원 정수에 따르면 오히려 부산 선거구가 줄어들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갑·을·병 등 3개 지역구인 강남의 3개 선거구 평균 인구가 18만 명으로, 1석 감석 대상인 경기 부천 갑·을·병·정 등 4개 선거구 평균 인구 19만5000명보다 우선 조정 대상이라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인구수에 따라 전북 1석과 부천 1석을 줄이도록 한 획정위 안이 합리적일는 주장이다. 특히 선관위에서 정당별 선거구 획정과 관련된 입장을 청취할 때 민주당이 제기한 의견을 상당히 반영해서 획정안을 정했다고 강조했다.

정개특위 관계자는 ”여야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으나, 경기와 인천 각각 1개 의석 증가엔 여야 이견 없다”며 “경기의 경우 동두천·양주·연천갑, 동두천·양주·연천, 포천·가평 선거구의 재조정 의견을 전달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