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건설교통위 업무보고
김준성 교통국장 “확정안 아냐”
지자체간 미합의시 추진 불가능
4개역 끝까지 관철 의지 나타내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선 조정안에 인천 요구가 상당 부분 빠져 논란인 가운데 이대로 노선안이 확정되면 인천시가 합의서에 도장을 찍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30일 열린 제292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교통국 업무보고 자리에서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굉장히 (많이) 대화해 왔는데 이렇게 발표돼 당혹스럽고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뜻밖의 상황이라 충격이었는데 발표된 내용은 말 그대로 조정안이고 확정안은 아니다. 당연히 우리는 그렇게(4개 역 관철) 해야 한다”며 “최종적으로는 지자체가 합의하지 않으면 법적 효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5호선 연장 노선에 인천시가 제안한 4개 역이 반영되지 않으면 결국 합의서에 서명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시 입장에선 배수진을 친 셈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사업으로 포함된 5호선 연장 사업은 철도망 사업계획 협약에 따라 지자체 간 합의가 안 되면 추진할 수 없는 구조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 19일 인천 검단신도시 2개 역을 경유하고, 김포 감정동을 거치는 5호선 조정안을 발표했다. 이는 인천시가 제안한 101역~원당역~102역~불로역을 거치는 노선도에서 원도심인 원당역과 불로역이 반영되지 않은 형태라 인천 내에서도 후폭풍이 거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대광위 발표 직후 SNS를 통해 “인천시 안은 현재는 물론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하고 합리적인 최적안”이라며 대광위 조정안 '불수용'을 시사했다.

원당 지역 주민들은 지난 27일 원당사거리 일대에서 원당사거리역 추가 반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 김명주(민·서구6) 인천시의원과 홍순서(국, 검단·불로대곡·원당·아라동) 서구의원이 삭발을 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의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300만 인천시가 기초단체인 김포시에 밀렸단 점에서 자존심도 상하며 주민들도 크게 질타하고 있다”며 “최후엔 인천시 안이 관철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국장은 “조정안을 보면 101로 내려왔다 102로 가는데 101에서 102는 지하철 노선이 가기 때문에 그렇게 갈 이유가 없다”며 “발표 당시는 우울했지만 인천시가 최후에는 웃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대광위는 조정안에 대해 다음 달까지 주민 의견 수렴을 거치고 오는 5월께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