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전환 움직임 전국서 확인
정부 정책 추진 방향 예의주시
지자체 “상생방안 논의 필요해”
시 “각 구에 위임된 사항” 입장
▲ 정부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하려는 가운데 이미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선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사진은 28일 의무휴업으로 문이 닫힌 인천 미추홀구 한 대형마트 모습.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br>
▲ 사진은 지난 28일 의무휴업으로 문이 닫힌 인천 미추홀구 한 대형마트 모습.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전국에서 확인되면서 인천 지방자치단체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마트 노동자들 생존권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당장 적극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 옮기겠다고 나서기보다는, 정부 정책 추진 방향을 눈여겨보는 분위기다.

29일 인천시 얘기를 들어보면 지난 18일 시가 산업통상자원부 요청으로 지역 10개 군·구 대상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시행 현황을 조사한 결과, 기존 둘째 주·넷째 주 일요일 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 지자체는 없었다. 추후 시행 계획을 뚜렷하게 밝힌 곳도 확인되지 않는다. 현재 인천에는 모두 25개 대형마트가 영업 중이다. 강화·옹진군을 제외한 모든 도시에 분포해 있다.

해당 설문 며칠 뒤, 정부는 골목상권을 뒤흔들 정책 발표를 한다.

지난 22일 국무조정실은 다섯 번째 민생토론회를 통해 앞으로 대형마트도 매주 일요일 문을 열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을 밝힌 것이다.

고양시, 김포시 등 경기도의 다수 지자체는 2014∼2015년부터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꾼 데 이어 지난해 2월엔 대구가, 최근엔 서울 서초구, 동대문구, 부산 수영구까지 여기에 동참 의사를 피력하긴 했어도 아직 공휴일에 쉬는 대형마트가 전국에 대부분이라 인천 지자체들도 별다른 리액션이 없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정부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 폐지를 추진하면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까지 이뤄지면 지자체들도 이에 동참할 수밖에 없다는 말이 나온다.

익명을 요청한 한 지자체 관계자는 “대형마트 주변에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혼재해 상인은 물론이고 마트 노동자 등 이해당사자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마트 휴업일을 평일로 옮기는 부분은 그동안 다뤄본 적 없었다”면서도 “정부 방침을 뒷받침하는 법안 개정이 이뤄진 뒤에도 일요일 휴업을 고수하면 상위법 위반 소지가 있어, 이에 대해 다시 논의가 필요하다고 내부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구마다 조례에 '이해당사자와 합의를 거쳐 공휴일이 아닌 날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할 수 있다'고 적혀 있어도 특정 지자체가 아닌 이상 먼저 치고나가기 부담스러운 주제다. 정부나 시가 관련 연구와 공론화를 통해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잡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대형마트 휴업일 운영은 구에 위임된 사항”이라며 “정부 정책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