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위 요청 운영방향 보완 등 필요
행정체제 2군·9구 확대도 협의해야
시 “상반기 중 재개할 수 있을 것 생각”

인천 북부지역에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타당성 용역이 중단됐다. 북부지역에도 적용되는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에 따라 다각적인 논의 후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지난해 6월 착수한 '인천 북부지역 문화예술회관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지난달 초 일시 중지한 상태라고 24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자문위원들의 의견들이 나왔다. 이를 토대로 보완하는 과정에서 용역이 일시 정지됐다“면서 “지적한 사항에 대한 보완이 완료되면 상반기 중에는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문위원회에서 요청한 보완 사항은 규모 등 기본구상, 기존시설과의 연계방안, 운영방향 등으로 알려졌다.

시는 보완 절차를 거쳐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 방향을 설정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인천시 행정체제가 기존 2군·8구에서 2군·9구로 확대 개편이 확정됨에 따라, 이에 대한 추가 논의와 기초단체와의 협의 등이 진행될 수 있다.

시는 오는 2026년 7월 현재 중구와 동구를 합쳐 제물포구로, 중구에서는 영종국제도시를 따로 떼 영종구로 통합·조정키로 했다. 아울러 서구에서는 검단신도시를 검단구로 분구할 예정이다. 인천 북부지역 문화예술회관 건립 대상 지역은 서구와 계양구로, 완공 시점에는 행정체제가 서구, 검단구, 계양구로 변경된다.

현재 인천 북부지역은 신도시 확대로 급격히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서구 검단신도시(약 18만명)와 계양테크노밸리(약 4만명)의 계획인구만 합해도 22만명이 넘는다.

하지만 광역단체에서 북부지역에 건립한 문화예술회관은 전무하다. 인천시에서 건립한 1000석 이상의 대규모 회관은 문화예술회관(남동구), 아트센터인천(연수구) 등 2곳인데 이마저도 남부권에 몰려있는 상황이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