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개편 맞춰 일제식 명칭 교체
방위명칭 없는 자치구 형태 추진

남구→미추홀구 개정 사례도
시, 설치 준비단 운영 작업 나서
마스터 플랜 중심 전략 구체화
▲ 17일 시청 IDC센터 외벽에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출범 확정을 알리는 현수막이 게시되어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이번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에서 제물포구와 검단구, 영종구 출범과 함께 주목할 또 다른 부분은 서구의 명칭 변경 추진 움직임이다. 중구 내륙과 동구가 제물포구로 통합되면 인천지역 10개 군·구에서 방위 명칭은 서구만 남게 된다. 남동구 경우 동이 동녘 동(東)이 아닌, 골 동(洞)을 쓰고 있기 때문에 일제식 방위 명칭이 아니라는 게 인천시 설명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17일 연수구 송도동 쉐라톤그랜드인천호텔에서 열린 제439회 새얼아침대화에 연사로 참석해 “인천을 방위 명칭이 없는 자치구 형태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그는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이 최근 국회를 통과해 앞으로 방위 명칭은 서구만 남게 된다”며 “서구도 이름을 변경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행정체제 개편 시기에 맞춰 유일하게 남는 방위식 행정구인 서구를 인천의 문화와 역사가 깃든 이름으로 대신하자는 제안이다. 지자체 명칭 변경은 시민 공감대가 있어야 하는 만큼 인천시 등은 설문조사와 타당성 여부, 관련 절차를 살펴보고 있다.

일제는 식민 통치 행정 편의상 조선 고유 지명을 통폐합하거나 방위명칭 등으로 바꿨다.

동구, 중구와 현재 부평·계양·서구의 이전 명칭 북구, 미추홀·남동·연수구의 이전 명칭 남구가 이러한 일제식 방위 작명법에 의한 지명이다.

행정개편을 통해 제물포구와 영종구 등으로 개편하려는 것도 방위식 명칭 변경의 일환이다. 행정체제 개편에 직접적으로 해당하는 지역의 명칭 개정을 중점으로 검토하다가 서구까지 논의가 확대되는 분위기다. 앞서 2018년 인천 남구가 구 명칭을 미추홀구로 개정한 사례도 있다.

시 관계자는 “행정체제 개편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칭) 구 설치준비단'을 운영해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자치구 조직·인력과 법정동·행정동 조정, 사무·재산 인수인계, 자치법규 정비, 재정 조정방안 마련, 정보·통신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며 “제물포구는 '제물포 르네상스', 영종구는 '뉴홍콩시티', 검단구는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등 마스터 플랜 중심으로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관련 지역발전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300만 입성, 새로운 인천] (하) 신도시는 무한 성장을, 원도심은 다시 활력을 지난 9일 국회를 통과한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법률안은 인천 중구(인구 15만5000명)와 동구(6만명)를 영종도 중심의 영종구(11만명), 중구·동구 내륙 지역의 제물포구(10만명)로 분리 재편하는 방안을 담았다.또 인구 60만명 서구는 검단 지역을 떼 검단구(21만명)를 신설하고, 나머지 지역의 서구(39만명)는 그대로 두기로 했다.영종구, 검단구는 최근 인구가 모여드는 영종하늘도시, 검단신도시와 같은 신도시를 기반으로 지역 경제 성장을 끊임없이 불려 나가는 작업이 숙제로 놓였다. 제물포구는 과거 영광과 달리, 생기를 잃어가는 [300만 입성, 새로운 인천] (상) 막 오른 행정체제 개편…메가시티 보폭 넓힌다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안을 보면, 중구와 동구, 서구가 주요 개편 대상이다. 우선 중구 내륙과 동구 지역은 '제물포구'로 통합된다. 중구 원도심 인구 4만3000명과 동구 5만9000명을 합쳐 10만명이 조금 넘는 규모다. 중구에 속한 영종도는 따로 떼 '영종구'가 된다. 영종지역 인구만 10만명이 넘어 제물포구와 비슷한 몸집이다. 서구에서는 경인아라뱃길 북측인 검단지역이 '검단구'로 분리된다. 검단신도시와 주변 재개발·재건축이 한창 진행 중이지만 검단 인구는 계속 늘어 현재 20만명을 넘 [300만 입성, 새로운 인천] (상) 달라질 행정구역, 변화는 이제부터 올해 사상 첫 주민등록인구 300만 시대를 맞이할 인천시가 옹진군과 강화군, 김포 검단면이 인천광역시로 편입되던 1995년부터 이어졌던 2군(郡)·8구(區) 행정체제 뒤로하고 2군·9구 확대 출범을 알렸다.인천 행정체제 개편 내용을 담은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인천시는 17일, 오는 2026년 7월부터 검단구와 영종구, 제물포구가 신설된다고 공식화했다.검단, 영종과 같이 인구가 증가하는 신도시들은 독립하고 대신 중구, 동구 원도심 지역은 합쳐 제물포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