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개편 확정, 방향 제시해야
고령자·외국인 고용 정책·보도를

총선 정책·출마자에 관심 이끌어야
매립지 종료 문제, 구체적 보도 필요
北 포격 긴장감…지역 소식 잘 전달을
▲ 15일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의'에 참석한 인천일보 편집국 관계자들과 시민편집위원들이 한 달간의 인천일보 지면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호윤 기자 256@incheonilbo.com

인천일보가 지난 한 달간 보도한 기사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시민편집위원회가 15일 오후 4시 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먼저 위원들은 지난 한 달간 지역 정가를 흔든 인천시의회 의장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인천일보가 가장 먼저 보도하고 이슈를 이끌어 온 것에 대해 박수를 보냈다. 앞으로는 2026년 이뤄지는 인천시 행정개편에 대해 구체적인 준비과정과 예상되는 변화 등을 보도해 주길 주문했다. 아울러 오는 4월 총선을 앞둔 만큼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출마자들이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선거 의제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도를 이어나가길 당부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광석 인천대학교 교수

외국인 근로자 고용은 이제 생존의 문제다. 8일 자 “중기 29% “외국 인력 여전히 부족” 제하 기사가 나왔는데 현장 인터뷰 등 구체적인 실상을 파악할 수 있는 후속보도가 나오면 좋을 것 같다.

또한 한국GM 부평2공장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결국 미래차 생산시설 투자가 이뤄져야 해결될 것으로 보이는데 수많은 지역 근로자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예의주시해야 한다. 아울러 지역 주요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종료, 공공의대 설립, 제물포르네상스 등에 대해서도 오는 4월 총선 출마자들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선거 의제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도를 해주길 바란다.

 

▲김성아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국장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는 인천시뿐 아니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기초단체인 군·구도 협력해야 풀 수 있는 문제다. 이제는 특정 시점을 정해놓고 기한 내 해결하지 못하면 실패라거나 약속을 못 지키는 것이라는 비판은 실익이 없다. 단순히 4개 권역 소각장 건립이 어렵다고 하지 말고 왜 어려운지,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정확히 방향을 잡고 구체적으로 보도해 주길 바란다. 새해 오피니언 필진을 새로 구성했는데 학계 위주로 짜인 것 같아 다소 아쉽다.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필진이 합류하면 좋을 것 같다.

 

▲박소영 법무법인 케이앤피 대표변호사

이번 인천시의회 의장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으로 지방의회 품격 및 자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 문제는 이를 어떻게 예방하고 개선할 것인가인데 쉽지 않겠지만 관련 전문가나 시민사회단체 인터뷰 등을 통해 실질적인 대책까지 보도가 이뤄지면 좋을 것 같다. 2026년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이 이뤄지는데 구체적인 로드맵과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등 구체적인 후속 보도가 나오길 바란다.

 

▲이선택 전 선진화시민행동 기획국장

국회의원을 비롯해 시군구 지방의회 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감시와 비판은 언론 본연의 역할 중 하나다. 그런 점에서 이번 인천시의회 의장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인천일보가 가장 먼저 보도하고 이슈를 이끌어왔다는 점에서 박수를 보내고 싶다. 앞으로도 의원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장을 비롯해 공사·공단 소속 고위 공직자의 언행도 꼼꼼히 살펴 이들이 갖춰야 할 기본 상식과 덕목을 놓치고 있진 않은지 계속 감시·비판해주길 바란다.

 

▲이완식 H&J산업경제연구소 소장

신년호 특집이 다소 추상적이고 주제의식이 뚜렷이 드러나지 않아 아쉬웠다. 총선 등 선거 기사의 핵심은 결국 객관성과 신뢰성에 있다. 그런 점에서 여론조사를 통해 인천시민의 표심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보고 투표를 할 건지 파악해 봤다면 좋았을 것 같다. 또 새해 어젠다로 '대전환 그리고 회복'을 꼽았는데, 이를 뒷받침하는 기획은 다소 거리가 있는 것 같다. 가령, 인천에 있는 한국환경공단과 ESG 대전환 기획을 구상한다든지, 인천연구원과 지역 주력 산업을 재설정해 보는 기획을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연초부터 북한이 서해상 포격을 하면서 남북 관계 긴장감이 커졌는데 이후에도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앞으로도 인천일보가 지역 최전방 소식을 가장 발 빠르고 깊이 있게 다뤄주길 바란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를 준비하고 있다면 지난해 여론조사 설문을 참고해서 그간 표심에 어떤 변화가 있었고,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입체적으로 다뤄보면 좋을 것 같다. 지난 한 달간 지역 정가를 흔든 인천시의회 의장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잘 이끌어왔는데 끝까지 이슈를 잘 마무리해 주길 바란다.

 

▲임희정 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 인천중장년내일센터 소장

5일 자 “빨리 늙는 인천” 기사 관심 있게 봤다. 인구 고령화에 맞춰 고령자가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다.

정부도 '고령자 계속 고용 장려금'을 통해 근로자가 정년 이후에도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관련 통계를 보면 30인 미만, 제조업에 집중적으로 지원이 이뤄지는 걸 볼 수 있다. 인력난과 인건비 부담이 있는 지역 사업장이 관심을 가질 만 한 좋은 정책인 만큼 언론도 같이 관심을 가져주면 좋을 것 같다.

 

▲정지홍 인천주니어클럽 수석부회장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있지만 정치권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대체로 냉소적이다.

이들이 정쟁 또는 정치적 유불리에 몰두하지 않고 민생에 관심을 갖도록 언론이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장이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도록 독려하고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정책적 제안 또는 방향을 제시하는 보도도 나오길 바란다.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최근 정부가 준공된 지 30년 지난 아파트는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내놨는데 관련 보도가 많이 나오지 않아 아쉬웠다.

인천도 연수구 원도심 등 다수 지역이 이번 정책 대상에 해당하는데 관련하여 환경적 측면에서 분석이라든지 또는 지역사회 반응 등을 담은 보도가 나오면 좋을 것 같다.

 

▲조부현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이 확정됐는데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인천시민들의 바람은 무엇인지 등을 듣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9일 자 소개된 옹진군 '섬마을 도시농부' 사업은 지역 소멸 문제에 대응하는 지자체의 노력인데 앞으로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홍보돼서 도시지역 중장년층 유입이 많이 이뤄지면 좋을 것 같다.

 

▲홍재형 남동구체육회부회장, ㈜피&엘 인베스트먼트 대표

12일 자 '학원비 인상 예고…등골 휘는 학부모' 기사 관심 있게 봤다. 실제 주변 얘기를 들어보면 적게는 100만원에서 많게는 200만원까지 한 달에 학원비로 지출한다고 한다. 물론 하루 이틀 된 건 아니지만 지나친 사교육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어릴 때부터 국·영·수 과목에만 집중해서 상대적으로 인성교육이 소홀해지는 부분이 없지 않은데 공교육에서부터 서로 소통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관련 기획보도가 나오면 좋을 것 같다.

▲ 이준한 인천일보 인천본사 시민편집위원회 위원장과 시민편집위원들.
▲ 이준한 인천일보 인천본사 시민편집위원회 위원장과 시민편집위원들.

/정리=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