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발언으로 촉발
김준혁 民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얄팍한 정치 상술…철회·사과를”

4·10 총선을 앞두고 경기지역의 '통합 메가시티' 관련 제안이 줄짓고 있다. 이번엔 수원·용인·성남을 합치자는 목소리가 나왔는데, 곧바로 정치적 갈등이 빚어졌다.

11일 정계에 따르면 용인시 등 지역사회에서 최근 수원·용인·성남 통합이 거론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이상일 용인시장의 발언이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지난 10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기초자치단체인 3개 시가 광역 대도시로 뭉칠 시 발생하는 효과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통합이 이뤄지면 상급 광역단체인 경기도가 필요 없다는 취지의 의견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수원지역 정치권은 즉시 반발했다. 수원시 총선 출마 예비후보인 김준혁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상일 용인시장은 수원·용인·성남 통합안 철회하고 경기도민에게 사과하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주장했던 행정구역 개편안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며 두 지자체의 견해는 상관없이 일방적인 이슈화를 시켜 용인시민들에게 인기를 얻어보겠다는 얄팍한 정치 상술”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수원·화성·오산 통합을 근거로 이 시장의 구상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해당 지역 통합은 2009년 주민 찬성률이 과반을 차지해 정부가 '자율통합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실현 단계까지 돌입한 바 있다. 그러나 정치권 합의가 안 돼 무산됐다. 김 부위원장은 이를 '정조특별시' 건설로 재추진하고 있다.

그는 “전통사회에서도 수원과 용인, 성남은 행정구역이 나뉘어 있었다. 과거 수원이란 지역은 현재의 수원시, 화성시, 오산시, 평택 안중지역이 하나의 통합된 지역”이라며 “이에 반해 용인은 용구현과 처인현이 합쳐져 용인이 됐고, 행정구역상 성남과도 전혀 다른 곳이었다. 성남은 광주목에 속한 지역으로 광주시, 하남, 남양주가 하나의 행정구역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따라서 굳이 성남이 타 지자체와 통합하려면 용인과의 통합이 아니라 광주시, 하남시, 남양주시와 하나가 돼야 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얼마 전 정부와 국민의힘은 오로지 이번 총선을 이기기 위해 '김포 서울 편입' 억지성 이슈를 꺼냈지만, 국민의 반대가 커지자 슬그머니 목소리를 낮췄다. 그럼에도 엉뚱하게 수원, 용인, 성남 지역을 합쳐 메가시티로 만들자는 발언은 역사학자의 한 사람으로서 절대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이번 수원·용인·성남 통합의 등장으로 경기지역에 얽힌 통합론은 3개로 늘었다. 우선 김포시 등 일부 지역을 서울로 편입하는 방안이 지난해 10월부터 논의되고 있다. 앞서 하은호 군포시장은 과천·안양·의왕·안산·광명·시흥·군포 등 중부권 7개 시 통합 방안도 냈다. 수원·화성·오산 통합은 수원과 오산 지역구 출마 후보자들이 공약을 내며 재조명 받고 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화성·오산 통합 '광역메가시티'론 재조명 4·10 총선을 앞두고 수원·화성·오산시를 '광역 메가시티'로 통합하는 방안이 재조명 받고 있다. 이 안은 서울에 경기도 일부 지역을 합치는 '서울 편입론'보다 30년 이상 먼저 논의됐고, 실현 초입까지 도달했던 적이 있다.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정치권과 학계에서 수원·화성·오산을 광역자치단체급 대도시로 개편할 시 발생하는 효과와 파급력 등이 거론되고 있다.이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인물이 한신대학교 교수 출신인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이다. 그는 '정조특별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