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문제로 좌초 이력
맹성규·박찬대 의원 대안 제시
“민자 추진시 2~3년 단축 가능”

입지·노선도 등 해결과제 산적
“현실성 떨어져…주민들만 고통”
▲ 제2경인선 네트워크. /사진제공=맹성규 의원실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불발로 좌초한 제2경인선 건설 사업이 사업 기간 단축을 위해 관 주도 재정사업이 아닌 민간 주도의 '민자사업'으로 가닥이 잡혔다.

하지만 수년째 제2경인선을 기다려온 일부 지역 주민들은 사실상 원점이 된 이 사업이 또 다시 장기 표류하는 것 아닌지 우려를 표하고 있다.

4일 더불어민주당 맹성규(남동갑) 국회의원실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제2경인선 사업의 민자적격성 심사를 신청했다.

연수구 청학역을 기점으로 남동산단~논현동~도림사거리~서창2지구를 거쳐 시흥~광명~구로까지 이어지는 제2경인선은 2018년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처음 등장 후 선거 때마다 정치인들 단골 공약이 됐다.

그러나 이 사업은 이미 한 차례 좌초했다. 선행 절차인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문제가 지역 주민들의 반대와 동시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문턱을 넘지 못해서다.

인천시와 맹성규·박찬대(연수갑) 국회의원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계 없는 '대안노선'을 만들어 지난해 5월 국토부에 제시, 국토부는 국가철도공단을 통해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사업이 원점이 된 상황에서 시의 대안노선과 별개로 지난해 9월 민자사업자(대우건설)가 제2경인선 민자사업 의향서를 국토부에 제출하고 국토부가 이 사업을 민자적격성 심사 대상으로 신청하면서 다시 2경인선이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그러나 인천 내 일부 제2경인선 수혜 지역 반응은 냉담하다. 제2경인선 차량기지 입지와 노선도 등 풀어야 할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서창 지역 주민들로 이뤄진 서창지구자치연합 관계자는 “제2경인선 차량기지가 운연동 쪽으로 들어오는 것이 공식화 돼 있고 노선 역시 민간에서 제안한 노선과 국토부가 원하는 노선도가 부딪히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실성이 상당히 낮다고 보며, 수년째 주민들만 고통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찬대·맹성규 의원 역시 이날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자노선은 대안노선보다 2~3년 정도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며 “민자 노선 신청으로 재정사업을 병행 추진하기는 어렵지만 재정사업 역시 종료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