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재판 이어 송영길 구속
지역 거물급 정치인 연관 주목
민주당 인사 “지지율 타격 걱정”
국힘 시당 “전국적 망신” 질타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의혹으로 구속되면서 인천 정치권은 이재명 대표 재판에 이어 송 전 대표의 사법리스크까지 떠안게 됐다.


▶ 관련기사

예비후보 등록 일주일…인천 선거구 2곳 도전자 '0'명

송영길 구속에 계양 주민 “황당하고 실망”


내년 총선까지 4개월 정도 앞둔 시점에 검찰은 수수자로 의심되는 현역 의원을 소환하는 등 특정 작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인천을 중심으로 번지는 사법리스크 불씨가 다음엔 어디로 튈지 다들 숨죽이는 모습이다.

지난 18일 검찰이 지난 4월 무소속 윤관석(남동구 을)·이성만(부평구 갑) 의원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착수한 지 약 8개월 만에 송영길 전 대표가 뇌물 수수 피의자가 된 상황에서도 인천지역 민주당 측에선 현 정권에 대한 반발이나 당 쇄신 발언 등 이렇다 할 메시지들이 감지되지 않고 있다.

송영길 전 대표나 구속기소 된 윤관석 의원 등이 이미 탈당한 상태이기 때문에 공식 입장도 적합하지 않다는 반응이지만 지켜보는 속내는 복잡하다.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사건 등으로 여러 재판을 받는 와중에 송영길 전 대표가 구속되면서 인천과 연관성이 높은 거물급 정치인들이 사법리스크 기류를 조성한 셈이다.

이번 총선 출마 후보자로 거론되는 민주당 A 인사는 “송영길 전 대표 구속 기점으로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지목된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하면 인천에서 당 지지율이 흔들릴까 걱정 안 할 수 없다. 공천 문제도 복잡해질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검찰은 이미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된다는 21명 명단을 재판에서 공개한 바 있다. 인천지역 인물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은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19일 논평을 통해 “인천에서 활동하는 민주당 정치인 다수가 연루돼 전국적 망신이 따로 없다”며 “지난 2008년 국회의원 1명에게 300만원을 준 혐의로 문제가 된 한나라당 돈봉투 사건 때는 국회의장이 사퇴하고 전원 외부 인사로 구성된 비대위를 꾸렸다”고 질타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 관계자는 “다수의 주변 인물들이 돈봉투가 오간 정황을 진술했고 일부는 구속까지 된 마당에 정치 보복이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며 “민주당은 반성과 혁신을 결정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영길 구속에 계양 주민 “황당하고 실망”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구속되자 그의 지역구였던 계양지역 주민들은 “황당하고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19일 오후 인천지하철 1호선 계산역에서 만난 곽모(66)씨는 “계양에서 오래 활동한 정치인의 구속 소식을 들으니 황당하고 실망스럽다”며 “정치에 실망한 적이 많아 이제는 별다른 기대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주민 신모(61)씨는 “지역을 발전시켜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투표를 했었는데 실망감이 크다”며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송 전 대표는 2000년 16대 총선 때 계양구 예비후보 등록 일주일…인천 선거구 2곳 도전자 '0'명 제22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지 일주일이 지나고 있지만 인천 지역 선거구 가운데 동구·미추홀구갑, 계양구갑 2곳에서는 예비후보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예비후보자명부를 보면 19일까지 13개 선거구에 총 36명이 등록했다. 예비후보 등록은 선거 120일 전이었던 지난 12일부터 시작됐다.하지만 동구·미추홀구갑, 계양구갑 선거구는 예비후보자가 전무한 상황이다. 총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해당 선거구에 출마 의사를 밝힌 이들이 몇몇 있었지만, 정치적 상황과 선거구 획정 등 변수 작용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