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최지 전북·전주시 최종 확정
정부 정책·엑스포 무산에 위기
APEC 등 국제행사 향방 주목

2024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옛 세계한상대회),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한·아프리카 정상회외와 같은 굵직한 국제행사 유치에 뛰어든 인천시의 도전이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이란 큰 산을 만났다.

내년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지가 기반시설 부족 지적을 받았던 전북도·전주시로 7일 정해졌다.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유치와 국제공항이 위치한 지리적 여건, 국제도시를 명분으로 내세웠는데도 고배를 마셨다.

현 정부가 2030부산엑스포 불발 이후 부산을 축으로 영호남 남부권 발전을 목소리 내는 만큼 부산, 경주 등과 경쟁 중인 APEC 정상회의 유치도 쉽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재외동포청은 이날 인천 연수구 부영송도타워에서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제45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인천, 전북, 제주 가운데 '제22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지로 전북·전주시를 선정했다.

운영위원회 투표에서 인천은 전북과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을 벌였다.

인천의 국제행사 유치전 다음 주자는 2025년 APEC 정상회의다. 시는 이미 지난해부터 관련 개최 의사를 피력하고 성공 자신감도 숨기지 않았다. 다만, 부산엑스포 실패 여파가 인천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공존한다.

외교부는 당초 11월 중 APEC 정상회의 개최지 선정을 위한 준비위원회와 준비기획단을 꾸리고 도시별로 신청을 받으려고 했지만, 엑스포 유치 활동 지원 등으로 내년 초로 연기된 상태다.

현재 유치를 희망하는 도시는 인천과 경주, 제주 그리고 부산이다. 그동안 부산은 엑스포 유치 준비 때문에 APEC 정상회의에는 비교적 집중도가 떨어졌다.

결국, 부산엑스포 개최가 무산됐고 이에 대한 보상 차원으로 정상회의가 부산에 돌아가는 게 아니냐는 전망들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얼마 전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지만 우리나라의 국토 균형발전 전략은 그대로 추진된다"며 입장을 밝힌 것 역시 APEC 정상회의 경쟁에서 부산에 힘을 실어줬다는 해석이다.

7일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개최지 선정이 공정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APEC 정상회의에 필요한 조건들을 인천이 보유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잘 준비해 좋은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