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추진비는 직무수행에 드는 비용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행사, 시책사업이나 투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비용이다. 지자체의 장 등 업무추진비 집행 대상 직무활동 범위로 인정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미추홀구가 구청장·부구청장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뒤늦게 공개한 사실을 감추려고 홈페이지 게시 날짜까지 임의로 조작해 말썽을 빚는다.

본보 취재 결과, 구는 지난 9월부터 기관장들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공개하지 않다가 이달에서야 한꺼번에 공표했다.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국정 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목적으로 기관장 업무추진비에 관한 정보의 공개 시기를 정해 정기적으로 공개하게 돼 있다. 미추홀구에선 매달 5일 전까지 전월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구는 9월4일 홈페이지에 8월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게시한 이후 9·10월 집행 내역은 이달 10일이 돼서야 뒤늦게 일괄적으로 공개한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구가 이런 사실을 숨기려고 한 의도를 알 수 있는 대목이 그대로 읽힌다. 9월 업무추진비는 10월4일에, 10월 업무추진비는 11월3일에 정상적으로 게시한 것으로, 문서 작성일을 꾸민 사실이다.

미추홀구는 업무추진비 미공시와 문서 등록일 조작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잘못을 인정한다. 그러면서도 업무가 많아 미처 챙기지 못했지 특별히 다른 의도는 없다고 한다. 그래도 미심쩍다. 왜 사실을 사실대로 적시하지 않고 뒤늦게 어물어물 넘어가려고 했는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업무추진비는 기관장 직무 수행과 원활한 사업 추진을 목적으로 편성된 비용으로, 부당하게 사용될 여지가 있어 투명한 공개와 함께 외부 감시를 필요로 한다. 이런데도 업무추진비 사용을 제멋대로 공표한 일은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미추홀구는 물론이고 다른 지자체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 철저한 감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 시민들이 내는 혈세로 사용하는 각종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함은 당연하다. 앞으론 이런 일이 절대로 없도록 해야만 지자체에 대해 주민들이 신뢰를 보냄은 자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