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서울 광역단체장들이 지난 16일 4개월 만에 3자 회동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수도권 교통정책의 단일화는 무산됐다. 서울시가 도입키로 한 '기후동행카드'에 인천시는 참여키로 했으나 경기도는 보류해서다. 서울시가 내년 1월 출시하는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만원으로 서울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천시의 이번 동참으로 사용권역이 인천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그러나 경기도는 자체적으로 준비 중인 '더 경기패스'를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세워 참여를 보류했다.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주는 정책으로 정부의 '케이패스' 사업과 연계 추진이 가능하다.

대중교통 월 21회 이상 이용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해 준다는 게 시책의 골자다. 하지만 두 정책이 경기 서울 모두 추진 방법만 다를 뿐, 취지에선 대중교통 이용 서민을 위한 정책임은 분명하다. 그런데도 수도권 교통정책 단일화가 번번이 무산되는 것은 정책 경쟁 심화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

당초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방침을 밝히고 경기도와 인천 동참을 요구할 때도 경기도는 '협의 없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이었다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이후 협조는 거부되고 감정의 골도 깊어졌다. 다만 이번 협의에서 경기도는 수도권 광역교통에 대해 3개 시도가 공동 연구하고 데이터 정보 교환을 지속하자는데는 합의했다. 차후 기후동행카드와 더 경기카드의 병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경기·인천은 하나의 생활권이다. 행정구역은 따로 설정되어 있지만, 주민들은 늘 일상생활을 공유한다. 해서 이들을 위한 단일 교통정책을 만들어내는 일이 그리 복잡할 이유가 없다. 경제성과 편의성만 담보하면 된다. 또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가 정치적 욕심으로 과도한 정책경쟁을 자제하면 더 가능하다. 지금과 같은 정책 다툼으로 수도권 주민들에게 불편과 혼선을 주어선 곤란하다. 다시 한 번 협의와 조정에 나서기 바란다. 소속. 정당은 서로 다르지만 서민을 위하는 일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