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충식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장
▲ 신충식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장

안전하고 맑은 물을 마시거나 사용하는 것은 국민의 기본권이면서 동시에 국가의 책무이다. 지난 2019년 우리 인천은 이른바 '붉은 수돗물' 사태로 홍역을 치렀던 경험이 있기에 안전하고 맑은 수돗물 공급은 더욱 간절한 '기대가치'일 것이다.

최근 인천시내 학부모를 중심으로 학생 건강권 보호 차원에서 학교 내 맑은 수돗물 급수를 위한 개선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붉은 수돗물 사태 이후 올해 9월까지 75개 학교에서 수돗물 오염과 관련해 민원이 제기됐는데 그 유형으로는 붉은 수돗물, 이물질, 악취 등 최소 22건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해서 발생하다 보니 수돗물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학생들은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이다 보니 마시는 물의 품질은 학부모님들에게 큰 관심사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불거지자 필자가 속한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9월 두 차례에 걸쳐 학부모들과 시교육청, 상수도사업본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를 통해 느낀 필자의 생각을 몇 가지 이야기하고자 한다.

첫째, 수돗물 공급시설의 개선이 필요하다. 과거 붉은 수돗물이나 탁수는 상수도관의 수계전환 시 발생한 사례였다. 오래된 수도관이나 수계전환으로 인해 수돗물의 탁도나 냄새 등 불쾌한 요소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인천 전체 상수도관을 동시에 새로운 관으로 교체하지 않는 이상 이러한 문제는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지속해서 인프라 개선 및 정기적인 수도관 점검과 청소를 통해 수돗물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둘째, 수돗물 수질검사와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 정기적이고 철저한 수질검사를 통해 수돗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를 학교와 학부모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돗물 변화를 실시간 감지해 탁수나 이물질이 발생했을 때 이를 차단하고 필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 깨끗한 수돗물 공급은 국가와 정부의 책임이기 때문에, 인천광역시는 수돗물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실질적 지원을 통해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인천광역시는 시교육청은 물론 학교와 협력해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깨끗한 상수도 공급은 마땅히 국가와 지자체가 책임지고 대처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는 시민들의 신뢰와도 밀접하게 연결된다. 과거 수돗물로 인해 많은 시민의 질타를 받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행정력을 동원했었던 만큼, 떨어진 신뢰를 다시 쌓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학생은 물론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지자체의 중요한 책무이기에 인천광역시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관계기관과의 협력에도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맑은 수돗물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길 바라며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끊임없는 관심과 지원이 이어지길 기대한다.

/신충식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