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부쩍 높아지고 있다. 하세월인 공항건설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도 섞여 있어 정치권 특히 여당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런 사실은 본보에서도 드러났다.(5일자 3면) 그동안 경기국제공항 유치 활동을 벌여온 5개 시민단체가 여·야 정당 지도부를 비롯한 중앙부처, 경기도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 직접 목소리를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이다.

행동에 나선 시민단체들의 주장은 “경기남부권 800여만 경기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경기국제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주 골자다. 제시한 당위성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해당 지역 시민과 지역피해를 해소함과 동시에 경제적 파급효과를 높이면서 국방력도 강화 할 수 있다는 게 그것이다.

경기국제공항 건설사업은 수원군공항 이전이 잠정 결정된 2017년 2월 이후 추진됐지만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지역 발전을 위한 필요성은 수긍하면서도 수원군공항 이전을 위한 편법이라는 시각이 수원과 화성의 지역갈등으로 번져서다. 따라서 지자체의 입장차도 크다.

수원은 '경제적 효과'를 화성은 '주민피해'를 우려, 사업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 그런데도 정치권은 군공항 이전과 국제공항 건설을 크고 작은 선거 때마다 단골 공약으로 내놓았으나 선거 이후엔 방치하기 일쑤였다. 그러는 사이 지역은 양분됐고 갈등의 골은 깊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22대 총선 5개월여를 앞두고 5개 시민단체가 다시 건설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물론 이들의 주장이 수원 화성지역 전체를 대변한다고 볼 수는 없다. 화성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워낙 거세서다. 또 이들의 진정이 원안대로 받아질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있다. 먼저 경기도의 수용 여부다.

김동연 지사가 자신의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최근 국제공항 정책 기조가 건설에 방점을 찍기보다, 갈등 해소와 의견 수렴에 우선순위를 둘 것으로 알려져서다. 국제공항 건설은 도민들 결정에 의한 추진이 우선해야 한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진정서 수용 여부는 미지수지만 귀담아들을 필요는 분명히 있다. 건설 지연에 따른 그동안의 폐해로 볼 때 작은 목소리로 치부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