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내달 사업 시동
등록 업체 4년 새 18.7% 줄어
전문가 “상생 모니터링 필요”

현대차·기아 등 대기업의 중고차 사업 진출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인천지역 중고차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10일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오는 11월 중고차 사업 시작을 위해 경기 용인시 기흥구 일대 '인증 중고차 상품화 센터' 조성에 나섰다.

출고기간 5년에 주행거리 10만㎞ 이내 자사 브랜드 중고차를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만 판매할 예정으로,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1년간의 유예기간이 끝나고 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은 상황이다.

여기에 향후 한국GM코리아·르노코리아 등의 추가적인 시장 진입까지 관측되면서 인천지역 중고차매매업계에는 전운이 감돌고 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준비 기간이 사실상 막바지고, 대기업과 영세업체 간 양극화가 더 커질 수 있어서다.

인천자동차매매사업조합 관계자는 “경기악화와 맞물려 이미 침체가 가속화돼 대기업 진출에 대한 우려가 크다”라며 “향후 다른 대기업들의 진출도 수순인데, 이런 이유로 미리 사업을 접은 사람도 많다. 2년 전만 해도 조합 소속 업체가 180개 정도였는데, 현재는 125개에 불과”라고 말했다.

실제 인천지역 중고자동차매매업등록 업체는 올해 9월 말 기준 252개다. 지난 2020년 310개였던 것과 비교하면 4년 새 18.7% 정도 감소한 상황이다.

반면 이번 계기로 중고차 시장에 소비자 신뢰가 쌓이며, 기존 업계의 자정작용을 통한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국내 중고차 거래량은 380만대로 한해 거래 금액만 30조원에 달한다. 하지만 올 상반기 중고차 중개·매매 피해 상담 건수는 4663건으로 소비자 피해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중고차 시장에 진입한 대기업들이 문어발식 경영이 아닌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제언한다.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결국 소비자의 선택 폭이 늘어나며 선순환 효과가 점쳐지는 만큼 기존 업체들의 특화 전략 마련도 필요하다고 봤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앞으로 과제가 아주 많겠지만, 신차와 중고차의 리사이클링 효과나 인증 중고차를 통한 허위·미끼 매물 근절 등 소비자를 위한 장점도 크다”라며 “상생을 위한 정부 모니터링 강화도 필요하고, 업계 차원의 변화도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밝혔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