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군 간 무력충돌 발생 사흘째인 9일(현지시간) 가자지구에서 폭격으로 인해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사진=AFP, 연합뉴스
▲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군 간 무력충돌 발생 사흘째인 9일(현지시간) 가자지구에서 폭격으로 인해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사진=AFP,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간 무력 충돌로 사흘째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뉴욕유가가 4%이상 급등했다.

9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3.59달러(4.34%) 오른 배럴당 86.3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으며, 12월물 브렌트유 가격도 4% 이상 올라 배럴당 88.1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날 종가는 10월 3일 이후 최고치다.

앞서 하마스는 유대 안식일인 지난 7일 새벽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했고, 이스라엘 역시 보복에 나서면서 무력 충돌이 사흘째에 접어들었다.

이로 인해 양측 사망자가 1천500명에 달하는 등 인명 피해도 커지고 있다.

특히 하마스 공격의 배후가 이란이라는 미국 내 보도가 나오면서 서방에서 주요 원유 생산국인 이란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중동으로의 확전 가능성으로 우려에 유가 급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로비 프레이저 글로벌 리서치 및 분석 담당 매니저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근거지인 가자지구 내 원유 생산량은 제로(0)"라며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지고, 이란이 이번 공격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수 있다는 보도에 유가가 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무력 충돌과 관련해 국제 석유 시장에 미칠 영향을 놓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장기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과 함께 영향은 단기적이고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등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사실상 키는 사우디가 쥐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사우디가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원유를 방출할지 아니면 원래 기조대로 시장에 원유가 넘치지 않는 걸 원한다며 손을 놓고 있을지에 따라 달렸다는 것이다.

/김연호 인턴기자 ho0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전 경고 없이(?)"…하마스의 끔찍한 '적반하장' 유럽연합(EU)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의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을 '테러'로 규정하며 재정적 지원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하마스는 9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이 사전 경고 없이 민간인 주택을 폭격할 경우 이스라엘 민간인 포로를 처형할 것이라며 상황을 점점 극단으로 몰아가고 있다.AP,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아부 우바이다 하마스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이 자신들이 통치하고 있는 가자지구 내 민간인 거주 지역을 사전 경고 없이 공격할 시 이스라엘 민간인 포로 1명을 처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마스 기습 공격→'미-이란' 대리전 되나?…국제유가 '출렁'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하마스와 이스라엘군의 무력 충돌이 점차 전면전 양상을 띠는 가운데 미국과 이란의 대리전으로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면서 국제유가가 출렁였다.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한국시각 9일 오전 8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은 전날보다 4.3% 상승한 배럴당 86.35달러에 거래됐다.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 원유 생산지가 아니라 양측의 충돌이 직접 원유 시장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그러나 이슬람 시아파 맹주 이란이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을 승인했다는 미국 언론 WSJ의 보도가 이-팔 충돌 사태에 세계 주요 항공사 하늘길 닫았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무력 충돌로 양측에서 1천500명에 달하는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국제적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9일(현지시간)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해당 지역에 대한 운항 중단에 나섰다.미국과 유럽, 아시아의 항공사들은 당분간 이스라엘 텔아비브행 운항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미 국무부가 테러 및 치안 불안 가능성을 이유로 이스라엘 등에 대한 여행 경보를 발령한 데 따라 미국 아메리칸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 델타 항공 등 미국 대형 항공사는 이스라엘 텔아비브행 운항을 당분간 중단한다고 밝혔다.아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