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까지 연구용역 진행
운영방안·추진전략 설정

공항·항만 지역 특성 부각
의료 허브 조성 큰 그림
인천대학교. /인천일보DB
인천대학교. /인천일보DB

인천대학교가 공공의대 설립 실행을 위한 물밑 작업에 들어갔다. 인천지역 의료 현황 파악은 물론 공공의대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준비하기로 한 것이다.

27일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추진팀에 따르면 오는 12월까지 '국립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공공보건의료 역할 수행 및 인력양성 타당성 정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지난 6월부터 인천연구원이 수행 중인 용역은 지역 공공의료 중심기관 역할과 공공의대 설립 운영 방안, 추진 전략 설정이 목표다.

특히 그동안 지역에서 잇따라 제기돼 온 공공의대 필요성 논의를 넘어 실행 가능한 추진 방안이 검토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인천대는 중앙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 분석을 시작으로 각 지역 공공의대 등 신설 요구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지자체, 지역사회, 지역 출신 정치권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짚어본다. 공공의대 설립에 있어 중요한 법적 근거와 절차, 설치 기준 등과 함께 현재 거론되는 제2인천의료원 활용을 포함해 민간병원, 의대부속병원 등을 통한 교육수련병원 확보 대책도 검토한다.

인천대는 여야 정치권, 인천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만큼 현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실행 계획을 내놓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용역이 마무리되면 결과를 지역 사회와 공유해 공공의대 설립 및 운영 로드맵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차별화 노리는 인천공공의대

인천대는 그동안 타 지역과 달리 인천지역 공공의대만의 차별성을 강조해 왔다. 도서·접경지역과 의료 취약지역, 산업단지, 공항 및 항만, 송도 바이오 단지, 국제기구 및 재외동포청 등 지역 현실을 바탕으로 한 공공의대 특성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런 입지적 특성에 맞춰 지역 필수·공공의료 및 산업·재난의료 인력을 양성하고, 공항 항만으로 유입되는 감염병 전문 인력과 송도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 의료 인력, 해양·항공 전문의료 인력 육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GCF와 재외동포청에 따른 기후변화 및 해외동포 케어 전문진료로 글로벌 환경 의료 허브 조성에도 욕심을 내고 있다.

김동원 인천대 대외협력처장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서는 단순히 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 의료인 양성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인재양성이 필요하다”며 “인천대 공공의대는 지역 입지적 특성을 살려 지역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의료산업 생태계와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대학 자체 노력만으로는 공공의대 설립을 끌어가기 힘들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민 건강과 직결된 공공의료 체계를 확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여야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행동에 나서는 것은 필수다.

장성숙 인천시의원은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지자체 중심으로 범시민 운동이 일었던 것처럼 공공의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때”라며 “삶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로 여야 상관없이 정치권에서 온 힘을 다해 이제는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슈팀=이은경·이아진·유희근 기자



관련기사
[인천 공공의대, 이제는 실현이다] (중) 제2의료원 연계로 행정·제도적 준비를 국립 인천대학교가 공공의대 설립에 뛰어들면서 인천시가 추진하는 제2의료원과 연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의과대학을 설립하려면 교육부 인가 등 여러 행정적·제도적 절차와 준비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의과대학 병원 설립'이기 때문이다.교육부 대학설립·운영 규정에 따르면 의학계열이 있는 대학은 부속병원을 직접 갖추거나 관련 기준을 충족하는 병원에 위탁해 교육(수련)을 받도록 하고 있다.2021년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 [인천 공공의대, 이제는 실현이다] (하) “의대 설립” 염원…민·관·정 함께해야 올해 5월 인천은 재외동포청 유치를 확정지었다. 타 지자체 간 치열한 유치전 속에서 인천이 이뤄낸 쾌거였다.이는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여야 정치권, 인천시, 기초자치단체 등이 모두 합심해 대대적인 서명운동과 홍보전을 벌인 결과였다.인천이 한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5년 세월호 부실대응을 이유로 해체돼 세종시 이전이 확정된 해양경찰청을 놓고 지역 사회는 여야 정치권, 보수·진보 시민단체가 모두 나서 대책위를 구성해 대대적인 이전 반대 운동에 나섰다. 이는 2018년 해양경찰청이 제 이름을 되찾고 인천으로 돌아 [인천 공공의대, 이제는 실현이다] (하) 설립 앞에 놓인 난관, 총선 의제화로 돌파해야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의 길에는 여러 난관이 기다리고 있다.먼저, 국립 인천대 의과대학 설립이라는 기본적 틀을 갖춰야 한다. 2021년 9월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인천대법'이 이를 뒷받침하는 법안이다.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 모두 법안 발의에 동참했으나 같은 해 11월 교육위원회에 한 차례 안건으로 상정된 후 현재까지 상임위에 계류된 상태다.당시 교육위 수석전문위원이 검토한 보고서 내용을 보면 '설령 법 개정이 되더라도 의과 대학 정원 문제와 관련해 교육부 및 보건복지부와의 [윤관옥의 신언서판] EP.9 초대손님 조승연 인천광역시의료원장 인천일보TV 미디어국장 윤관옥이 초청, 주인공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봅니다!진행 : 윤관옥 인천일보 미디어국장출연 : 조승연 인천광역시의료원장/박남재ㆍ임다예 PD 겸 영상취재기자 dladyek97@incheonilbo.com “인천지역 국립의대 설립 필요성 충분” 인천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범시민협의회가 꾸려진 가운데 전·현직 의료계 전문가들도 필수의료 공백을 비롯해 서해5도 등 도서·접경 지역의 의료 취약 문제 해소를 위한 인천지역 의대 설립 필요성에 공감을 나타냈다.<인천일보 8월23·27·28일자 1·3면 '인천 공공의대, 이제는 실현이다'>안명옥 전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인천은 서울과 부산의 인구유출에도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전국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국립 의대가 없는 곳은 인천뿐이라는 점만으로도 의대 설립 필요성이 충분하다”고 강조 “국감서 필수의료·공공의대 쟁점화 나서야” 국정감사에서 공공의료 확충과 권역별 공공의대 신설을 쟁점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는 5일 성명을 통해 “인천 정치권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의료취약지 국회의원들과 연대해 지역 의료격차와 필수진료 문제를 쟁점화하고 보건복지부가 상응하는 대책을 제시하도록 역할 해야 한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인천 공공의대, 이제는 실현이다] (상) 의료인력 불균형 문제, 대책은 공공의대 설립오는 11일부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과 그 산하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