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1m 아래 초고압선 깔려”
관양동 데이터센터 문제 제기
주민 '전자파 노출' 불안 대변

'침수방지시설 조례'도 발의
“취약계층 보호에 도움될 것”
안전행정위 통과…본회의행
▲ 문형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부위원장이 집행부를 상대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현장에서 주민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소통하고 늘 함께하겠습니다.”

문형근(민주당·안양3) 경기도의원은 정치신념으로 '소통'을 강조했다. 도민의 목소리를 늘 현장 가까이에서 듣고, 도민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것.

문 의원은 “언제나 도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게 의정활동을 하는 원동력”이라며 “도민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어려움, 필요한 점을 해결해나가는 게 도의원 역할이다”고 했다.

이런 신념을 지닌 문 의원의 정치활동은 11대 의회가 처음이 아니다. 그는 10대 도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주민들을 위해 늘 힘써왔다.

그는 안양 국공립 매곡어린이집 신축공사 도비 10억을 확보했고, 부흥동 관악어린이공원 정비 공사와 관련된 도비 5억원도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가 지역 현안을 위해 힘쓴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안양천 쌍개울 문화공간 조성사업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학생 등학교 통학로를 일일이 돌면서 안전관리에도 나섰었다.

'씨름 진흥에 관한 조례안', '문화재 보호 조례 일부 개정안' 등도 발의하면서 도정활동에 힘을 쏟았다.

재선 의원이 된 이후 그의 몸은 더욱더 바빠졌다.

그는 안양 관양동에 건립되는 데이터센터 문제를 도의회에서 공식 제기했었다. 그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1m 깊이로 초고압선이 깔려있어 15만 볼트의 전기가 흐른다면 어떨 것 같냐”며 “전자파 노출에 대한 우려로 당장 그 자리에서 벗어나고 싶을 것”이라고 했다.

안양시 관양동 주민들은 지상으로부터 1m 아래 초고압선을 깔리는 데이터센터로 인해 불안을 호소해 왔었다. 도내 곳곳에 이런 일이 잇따르기에 설치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9년까지 추가로 지어질 데이터센터의 86%가 수도권에 몰려있다. 이 중 61.2%가 경기도에 설립될 예정이다.

▲ 제9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한 문형근(왼쪽) 경기도의원 모습. 우수의정대상은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지방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최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제9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한 문형근 경기도의원 모습. 우수의정대상은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지방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최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그는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이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문 의원이 지난 3월 임시회에서 발의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통과됐다. 이 조례에는 도지사가 풍수해로부터 도민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사전에 침수가 우려되는 시설에 대해 침수 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해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자는 것이다.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안전 환경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있다. 이 조례안은 반지하 주택 등에 거주하는 이들이 폭우 등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개폐식 방범창과 같은 시설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도지사는 안전관리계획 수립해야 하고, 반지하 주택 등에 개폐식 방범창 시설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지난해 집중호우 당시 반지하 거주자들이 방범창을 부수고 탈출하거나, 이마저도 실패해 인명사고가 난 계기로 이 조례를 발의했다. 지난해 도내에서 집중호우로 반지하 주택 3872가구가 침수피해를 겪은 바 있다.

문형근 의원은 “안전취약계층 거주자들을 각종 재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안전취약계층의 안전과 복지 증진을 위해 해당 사업이 하루빨리 시행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 문형근 의원 약력

▲(前) 제10대 경기도의회 의원 ▲(前) 국제로타리 경안로타리클럽 회장 ▲(前) 안양시 광고협회 회장 ▲(前) 비산2동주민자치위원회 부위원장 ▲(前) 만안경찰서 교통심의위원



관련기사
[경기의정 25시] 김일중 도의원 “실천하고 보답하는 도의원 될 것” '뜀!' 김일중(국민의힘·이천1) 경기도의원의 정치신념이다. 늘 변함없이 한결같은 마음으로, 시민들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직접 발로 '뛰겠다'는 것.김 의원은 “시민들을 위해 열심히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며 “이들과 한 약속을 꼭 지키겠다. 경기도와 이천시의 미래를 위해, 새로운 도약을 위해 더 크게 뛰겠다”고 했다.김 의원은 제11대 도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 대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교육 편차를 줄이겠다는 공약을 지키기 위해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그는 “교육 [경기의정 25시] 이호동 도의원, 의정 목표 '사람'…소통·신중 철칙 “낮은 자세로 경기도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경기도민과 함께 제도를 만들어가겠습니다.”이호동 도의회 의원(국민의힘, 수원8)은 7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행정은 도민의 삶과 밀접하게 있으며, 정치는 행정이 문제가 없도록 감시하고 견제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이 의원의 의정 목표는 '사람'으로 연결된다. 정부는 지난 6월 '출생 미신고 아동'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선 바 있다. 이때 경기도 현황을 통해 조사 범위에서 벗어난 대상을 새로 발굴한 당사자가 이 의원이다. 사회가 놓칠 수 있었던 부분을 다시 [경기의정 25시] 전자영 경기도의원 “도민 안전·행복한 삶 위해 노력” “생활 속에서 시민들을 도와 그들의 삶이 조금이라도 편하게 해주고 싶습니다.”전자영(민주당·용인4) 경기도의원의 정치 철학이다. 그는 SOC 사업과 같은 거대한 사업보다는 시민이 생활하는데 정말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면서 챙기는 게 바로 민생이자, 풀뿌리 정치인의 역할이라고 했다.전 의원은 정치 철학처럼 항상 현장에서 늘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예로 지역 내 학교 환경개선사업을 수 있다. 전 의원은 지역 내 학교장, 학부모회를 일일이 만나서 애로사항을 들었다. 이를 통해 가장 시급한 게 무엇인지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