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047040)은 토목 부문, 주택건축 부문, 플랜트 부문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동사는 2Q23 반기보고서 기준 매출 비중은 토목 부문(19.1%), 주택건축 부문(63%), 플랜트부문 (14%) 기타 (6%), 조정 및 제거 (-2.1%)를 기록했다. 동사의 2분기 매출액은 3조2713억(YOY 34%), 영업이익 2176억(YOY 151%)을 각각 기록했다. 이는 계약 시점에 공사를 완공하기 위해 돌관 공사 진행을 통해 매출액이 일시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투자 포인트는 첫 번째로 수익성이 높은 비주택 부문 매출의 상승이다. 동사의 상반기 호실적을 이끌었던 이유는 주택건축 부문 대비 원가율이 뛰어난 비주택 부문의 매출 상승 덕이다. 이러한 비주택 부문의 수주액은 매출화 잔여 기간이 길 것으로 예상되며 25년 까지 매출이 건조하게 기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3년 하반기 비주택 부문의 매출 비중은 주택 부문을 대신해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이며 동사의 C 대비 P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로는 하반기 해외 수주의 건조한 상승이다. 동사의 수주액은 상반기 5조8000억으로 건조하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국내 주택 시장 침체로 인해 국내 수주액은 예상보다 낮았지만 해외 수주액은 23년 목표치인 1.8조원을 상반기 만에 크게 상회하는 2.3조원을 기록했다. 또한 하반기에도 동사의 거점 국가인 나이지리아, 이라크 등을 중심으로 해외 수주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동사의 Q 또한 건조하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의 하반기 비주택 부문 매출 성장을 통한 C 대비 P의 상승이 기대되며, 국내 주택 시장 침체를 대신해 해외 거점 국가 위주의 수주 상승을 통한 동사의 Q 상승은 동사의 하반기 기업 실적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홍근창
▲ 홍근창

/홍근창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rmsckd89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