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위원장./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는 26일(현지시간) 기준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기존 5.00~5.25%에서 5.25~5.50%로 조정됐으며, 이는 지난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만장일치로 이뤄진 이번 결정에 대해 연준은 성명을 통해 "최근 지표에 따르면 경제 활동은 완만한 속도로 확장하고 있지만 물가 상승 수준은 여전히 높다"고 밝혔다.

연준은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여전히 높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거듭 강조함으로써 앞으로 물가 상승률 목표치인 2% 달성에 맞춰 속도 조절을 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한국(기준금리 3.50%)과 미국의 금리 차이는 최대 2.00%포인트까지 벌어졌다.

2%p로 벌어진 역전 폭은 유례가 없던 수준으로, 원/달러 환율 상승과 외국인 자금 유출 압력이 그만큼 커졌다.

그간 한국은행이 반년 가까이 기준금리를 3.50%로 묶어 둔 사이 가계대출이 다시 빠르게 늘어나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다음 달 24일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금리 추가 인상을 고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하반기 경기 회복이 불투명한 데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발 금융 위기 가능성까지 있어 쉽게 금리를 올리는 결정할 수도 없다.

그간 달러와 같은 기축통화가 아닌 원화 입장에서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크게 낮아지면, 더 높은 수익률을 좇아 외국인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커진다고 판단해왔다.

그래서 한은도 미국의 추가 인상에 맞춰 기준금리를 올리고 격차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졌는데, 이창용 한은 총재는 앞서 "한미 금리 차에 기계적으로 대응하지 않겠다"고 강조해온 바 있다.

더구나 자칫 금리 인상이 신용 경색을 불러와 제2의 새마을금고 사태나 급격한 부동산PF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 총재도 "가계부채는 부동산 시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단기적으로 급격히 조정하려고 하면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며 "부동산PF 문제나 역전세난, 새마을금고 사태 등이 사례"라며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현재 원/달러 환율이 경상수지 개선 등과 함께 이달 들어 1,270∼1,280원대까지 내려갔고, 외국인 증권(채권+주식)투자 자금 역시 올해 2월부터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순유입 기조를 이어가면서 환율이나 자금 흐름은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은 상황.

물론 지난달 순유입 규모가 5월의 약 4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한 데다, 주식만 따로 보면 자금이 3월(-17억3천만 달러) 이후 3개월 만에 다시 순유출(-3억1천만 달러)로 돌아서면서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이번 연준 인상 단행에 한은이 어떤 대응이 내놓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