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가 국내 프로야구 및 국가대표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KBO 리그 및 팀 코리아 레벨 업 프로젝트’를 20일 발표했다.

저변 확대→집중 육성→리그 레벨 업(제도 개선)→대표팀 경쟁력 강화→지속 가능한 야구 강국 구축이 목표다.

이를 위해 KBO는 전임 감독제 재 시행, 다양한 국제 교류전 개최, 참가 및 유망주 해외 파견, 베이스 크기 확대, 피치 클락·연장전 승부치기·세 타자 의무 상대 규정을 도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동 볼 스트라이크 판정 시스템(ABS)의 KBO 리그 도입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세부 적인 추진 계획은 이렇다.

-국가대표팀 전임감독제 운영···국제 교류전 추진

KBO는 오는 2026 WBC까지 대표팀의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전임 감독제를 운영한다.

감독을 보좌하고 대표팀의 방향성과 정책을 연구할 코치 역시 전임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그동안 대회에 임박해 국가대표팀을 소집했던 것과 달리 꾸준히 해외팀을 상대로 평가전과 교류전을 개최해 국가대표팀을 운영할 예정이다.

2024년 MLB 서울 개막전을 앞두고 LA 다저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각각 평가전을 추진하고 매년 다양한 국가의 팀과 경기를 치러 국내 선수들에게 국제 경쟁력과 경험을 축적시키고자 한다.

-피치클락, 연장 승부치기 도입 등 경기제도 개선

WBC 등 국제대회 경쟁력을 키우고 더 재미있는 KBO 리그를 운영하고자 새로운 경기 제도를 도입한다.

KBO는 그동안 MLB와 협력해 자동 볼 · 스트라이크 판정 시스템(ABS) 및 피치클락에 대해 연구 및 논의를 지속해 왔다. 미국 현장을 찾아 ABS 및 피치클락 운영 과정을 면밀히 살폈으며 KBO 리그 도입을 준비 중이다.

먼저 MLB에서 적용하고 있는 피치클락을 도입해 국제대회 규정 변화에 대비하고 경기 스피드업 효과를 노린다. 2023년 하반기에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퓨처스리그 및 KBO 리그 전 구장에 피치클락 운영 장비를 설치해 2024시즌 퓨처스리그부터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KBO 리그에서는 2024시즌 피치클락 제도 시범 운영을 거쳐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하기로 했다.

아울러 연장전 승부치기도 추진한다.

2022시즌부터 퓨처스리그에서 시행 중인 연장전 승부치기는 24시즌부터 KBO 리그에 적용할 방침이다.

9회까지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10회부터 승패를 가를 때가지 승부치기를 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주자와 수비수 간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베이스 크기 확대와 관련해서는 2023년 후반기에 규칙 개정 후 2024 시즌부터 퓨처스리그와 KBO 리그에 도입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수비 시프트 제한도 논의한다. 수비 팀은 최소 4명의 야수가 투수 투구 시 내야에 경계 내에 있어야 하고 2명의 내야수가 2루 베이스를 기준으로 각각의 측면에 위치하도록 시프트를 제한한다. 퓨처스리그에는 24시즌부터 적용, KBO 리그에는 25시즌부터 적용을 준비 중이다.

이밖에 MLB와 WBC에서 이미 시행중인 한 투수가 등판 후 최소 세 타자를 상대하거나 이닝 종료까지 투구 해야 하는 규칙도 KBO 리그에 적용할 예정이다. 지난 WBC에서 대표팀이 경험했던 규칙으로, 24시즌 퓨처스리그에 적용하고 KBO 리그에서는 25시즌부터 적용할 준비하고 있다.

-자동 볼·스트라이크 판정 시스템(ABS) 도입 검토

KBO는 리그 공정성 강화 및 팬들에게 혁신적으로 관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적인 시각에서 자동 볼 · 스트라이크 판정 시스템(ABS) 도입을 준비해 왔다.

KBO는 이미 2020년부터 자체 자동 판정 시스템을 퓨처스리그 공식 경기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판정 시간 단축 등의 시스템 안정화 개선이 이뤄졌다. KBO는 ABS가 KBO 리그에 도입 될 경우 경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중이다.

KBO는 자동 볼 스트라이크 판정에 대해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ABS를 구축한 메이저리그와 지속적으로 협력 및 교류 중이다. MLB가 ABS의 정규시즌 도입을 위한 선결과제 보완 과정을 면밀히 살피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최종 도입 여부 및 시기를 확정할 예정이다.

-유망주 MLB 교육리그 참가 추진 등 육성 체계화

KBO 리그 유망주 선수를 대상으로 MLB 교육리그 참가도 추진 중이다. 구단별 마이너리그 최상급 유망주들이 파견되는 애리조나 가을리그(AFL)에 24년부터 KBO 저연차 선수를 파견하는 방식으로 추진 중이며 MLB 사무국과 파견 선수 대상,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또 현재 KBO 리그 선수들이 참가하고 있는 호주 리그(ABL)에 전/후반기로 나누어 상무 야구단과 KBO 구단별 선수로 연합팀을 구성해 파견하는 방식을 추진 중이다.

이밖에도 지도자 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 지도자 초청 세미나, 코치 아카데미 등의 프로그램도 활성화하여 선수 육성뿐 아니라 좋은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변 확대로 관심·참여 높여 경쟁력 강화 초석

저변 확대가 곧 KBO 리그 및 대표팀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지속적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200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티볼교실을 300개교로 확대하고 기장, 횡성, 보은에 세워지는 야구센터를 활용하여 유소년 야구 지원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리틀/초등학교·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넥스트 레벨 트레이닝 캠프도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포수 등 각 포지션별 유망주 초청 캠프도 진행한다.

또 유망주 선수들의 부상 방지 교육 및 기초 근력 강화를 위해 트레이너가 없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트레이너를 파견하는 순회 교육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KBO 관계자는 “한국 야구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내실을 다지고 국제 무대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KBO는 야구 대표팀이 최근 국제대회에서 연이어 야구 팬들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는 전력과 성적을 보임에 따라 리그 경기력 수준과 대표팀 전력을 함께 끌어 올리고, 저변 확대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준비해왔다.

TF를 구성했고 KBO 리그 현장, 미디어, 해외 야구 전문가, 아마추어 야구 지도자, 학계 인사 등 외부 인사 9명과 심층적인 논의를 거듭한 끝에 전략 방향을 수립, 이날 발표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