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지속가능발전협, 협의회사무국 운영비 지원 관련 김 의원 발언 문제 제기

김포시의회 하반기 의장으로 거론되는 3선의 김종혁 의원(국민의힘)이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피소될 위기를 맞게 됐다.

지난 14일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열리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과정에서 나온 '김포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예산과 관련해 나온 발언이 발단됐다.

김 의원은 이번 추경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김포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보조금을 두고 민주당과 국힘 의원들 간에 공방이 벌어지는 과정에서 민선 7기 민주당 시정에 참여했던 이 협의회장 이력을 끄집어냈다.

이어 협의회가 정치 집단화가 될 수 있다거나 운영 효율성이 없어 혈세만 낭비했다는 등의 발언으로 운영보조금 지원을 주장하는 민주당 의원들과 맞섰다.

김 의원이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면서 김포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지난 23년간 김포 의제를 발굴하고 지속가능발전을 고민해 온 협의회 위원들의 명예를 훼손한 막말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또, 김 의원 발언은 1000여 명의 위원이 거쳐 가고 김포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단체를 정치집단으로 몰아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고 분노했다.

협의회는 이어 3선 시의원으로 과거 운영위원을 경험했음에도 1992년 리우선언 결의 사항도 이해하지 못하고 가성비 운운하는 것은 누워서 침 뱉기로 스스로 오물을 뒤집어쓴 모양새라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김포지속협의회가 정치집단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내놓지 못하거나 사죄하지 않을 경우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고발은 물론 민형사적 책임도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달했다.

한편,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는 상위법 제정(지속가능발전법 기본법)에 따라 폐지된 기존 '지속가능발전법'에 의해 설치된 김포발전협의회 패지를 위해 상정한 조례안을 지난달 가부동수로 부결시켰다.

민주당 측은 이에 따라 조례 폐지를 앞두고 올 본예산에 50%만 반영된 협의회의 인건비 등 나머지 운영비 지원을 시에 요구하며 조례 폐지를 지지하는 국힘과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