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심각해진 한·중 외교 갈등 분위기 속에서 중국 주요 도시와의 인적·물적 교류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방정부 차원에서 기업경제 협력 등의 활로를 마련하는 건 물론, 경색된 국가 관계를 풀어낼지 주목된다.

학계에서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등으로 한·중 외교 갈등이 빚어질 때도 지방정부가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 바 있다.

18일 인천일보 취재에 따르면 경기도는 최근 중국 장쑤성과 자매결연을 체결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 중심지인 장쑤성은 중국 31개 성·시 가운데 광둥성 다음으로 크게 성장한 곳이다. 집약적인 외국 투자를 이끌면서,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이 무려 12조 위안(한화 약 2144조원) 이상을 기록했다. 한국 전체 GDP와 맞먹는 수준이다.

이미 LG, SK, 현대, 포스코, 금호 등 국내 굴지의 여러 기업이 장쑤성에 진출했다.

자매결연은 장쑤성 측이 '경기도와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싶다'는 취지로 공식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와 장쑤성은 앞서 2011년 8월 우호협력을 맺었는데, 그 윗단계 교류 방식이 자매결연이다. 상호 의사만 있으면 가능한 우호협력과 달리 자매결연은 국제적 위상, 협력 성과 등을 면밀히 판단하고 의회 검토를 거쳐 승인한다는 차이가 있다.

 

도는 그동안 장쑤성과 함께 지역 기업의 무역·수출을 연결하거나 의료·농업·행정기술을 공유하며 협력해왔다. 현 계획상 9월~10월 중 장쑤성 대표단이 경기도에 찾아와 자매결연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또 6월과 7월 허웨이성, 헤이룽장성 지방정부와 각각 협의해 온라인 바둑대회를 개최하는 등 양국 선수들의 스포츠교류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중국 투자도 유도하고 있다. 도는 올해 중국 지방정부는 물론 현지 기업과 접촉, 부품생산·제조 공장을 경기지역에 유치하고 국내 산업과 연계하는 업무를 진행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비밀준수서약'에 따라 비공개이지만, 가시적인 성과가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경제 규모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곳으로, 중국 지방정부와 단단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경제 등에서 많은 협력을 해왔다”며 “한·중 외교 사정이 좋지는 않지만, 도에서는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 영역에서도 교류를 놓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지린성·칭다오시의 경우, 국장급 인사가 경기도를 찾아와 관광객 유치를 비롯한 다각도의 협력 과제를 도와 논의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출했다.

한·중 갈등이 복잡·다양해지는 상황에서 지방정부 교류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실제 2017년 사드 갈등이 불거진 이후 인천연구원이 작성한 보고서는 지방정부의 중국 교류는 국가 관계복원 및 내실화, 국민·사회적 교류의 매개 등 효과가 있다고 했다. 지방정부는 중앙정부보다 국가 이익과 관련한 민감한 사안에 유연히 대응할 수 있고, 사업기획력과 공신력을 갖추고 있다는 이유다.

2021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통계에서 경기도와 31개 시·군은 중국 도시와 총 74건의 자매결연·우호협력을 맺어 서울(76건) 다음으로 교류 범위가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중 관계 '살얼음판'…경기지역 수출 '꽁꽁' 한·중 관계가 급격히 악화되자 경기지역 대중국 수출입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으로 절반 이상 수출하는 반도체 기업을 중심으로 피해가 확산하면서 405억달러(51조8400억원) 이상의 역대 최고 무역적자를 기록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인천일보 6월19일자 3면 : 한중 경색 돌파구…경기도, 중국 주요 도시와 교류 확대>19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중국 패배 베팅' 등 발언을 한 이후 한·중 간 갈등이 험악해지는 모양새다. 중국 수출 비중이 큰 경기지역 기업 안팎에선 올해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