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초청 강연회
“답례품 정책 연구를”
▲ 지난 19일 인천시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열린 '고향사랑 기부제 이해 및 활성화 방안'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고향사랑 기부제'를 이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시의회는 최근 의원총회의실에서 허식 의장을 비롯해 한민수·장성숙·신충식·임춘원·정종혁 시의원, 사무처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용태 ㈔시민이 만드는 생활정책연구원 고향사랑기부제 연구소장을 초청, 전문가 강연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김용태 소장은 '고향사랑 기부제 이해 및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고향사랑 기부제'는 고향 사랑 기부금 모금을 통해 고향에 대해 건전한 기부 문화를 조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한편 국가균형발전 이바지 등을 목적으로 한다. 올 1월1일부터 '고향 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및 '인천광역시 고향 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 등에 따라 시행되고 있다.

누구나 10만원 이하의 금액을 기부하면 전액 세액 공제를 받고 10만원을 초과하는 기부 금액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또 기부금의 30% 내에 상당하는 답례품도 받을 수 있다.

김 소장은 “고향사랑 기부제는 소외계층 지원을 통한 고용안정, 숙원사업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사회적경제를 통한 경제활동 참여 인력 확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앞으로 고향사랑 기부제 연구회 및 전문 지원조직 설치, 답례품 조사·선정 정책연구를 통한 답례품 중복 방지, 기부금에 대한 전략·홍보 정책연구를 통한 기부금 사용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