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 대통령실./사진=연합뉴스

17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는 미국의 한국 국가안보실을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해당 문건이 조작됐다"는 한미 양국의 평가에 대한 증거 여부를 묻는 말에 대해 "문건을 검토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을 하지 않았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국방장관이 최근 통화에서 문서가 조작됐다는 데 동의했다고 하는데 위조 증거가 있나'라는 취재진 질문에 "일부 유출 문건의 유효성을 물은 것 같은데, 특정 문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답을 피했다.

이어 "말할 수 있는 부분은 문서가 추가로 조작됐는지를 알기 위해 문건을 평가하고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유출자가 한미 관계를 훼손할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나'는 질문엔 "개인의 의도에 대해서는 말할 게 없고, (수사 중인) 법무부에 문의하라"고 선을 그었다.

취재진이 잇따라 '미국의 도청이 사실이면 한국에 사과할 것인지' 묻자 "다시 말하지만, 이 사안은 검토가 진행 중이다. 본질적으로 범죄여서 법무부가 다루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하며 즉답을 피했다.

대신 "우린 한국과 아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며 "여러분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우리의 (한국에 대한) 약속은 굳건하고, 한국과 긍정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바로 여기에서 들어왔을 것"이라는 다소 해석하기 애매한 말만 늘어놓았다.

앞서 오스틴 장관은 지난 11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통화에서 현재 군사기밀 누출 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전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을 말했다고 국방부가 밝힌 바 있다.

이 통화와 관련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대해 한미의 평가가 일치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번에 유출된 문건에는 한국 국가안보실 고위 관계자들이 우크라이나에 포탄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심하는 대화가 담겼으며, 이로 인해 미국의 도·감청 의혹이 불거졌다.

한편, 이번 미 정보기관의 한국 국가안보실 도·감청 정황이 담긴 미 국방부 기밀문건 유출 사태에 13일(현지시간) 정부 고위당국자는 미국이 '큰 누를 범한 것 같다'며 곤혹스러워했다고 전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이 사태와 관련해 "정치권에서 이렇게 정쟁으로 (만들고), 언론에서 이렇게 자세하게 다루는 나라는 없는 것 같다"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언론의 자유라는 게 늘 국익과 일치하지 않지만, 만약 국익과 국익이 부딪치는 문제라면 언론은 자국 국익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옳은 길이 아닌가 그런 생각도 해본다"고 말함으로써 야당이 이를 대통령실을 겨냥한 정치적 공세 소재로 삼고 있다는 비판과 더불어 언론 역시 보도 방향이 국익 우선이 되어야 하는 것 아니냐 묻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언론에 보도된 내용 중 정보 유출이 된 것은 맞는 것 같다"고 인정하면서도 "아직 전체적인 실상이 파악된 것 같지 않고 그 가운데 한국 관련 정보가 얼마나 있는지, 그 안에서도 공개된 내용이 사실과 일치하는지 그 정확성에 대해선 계속 따져봐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한미는 실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 측은 미 측에 정확한 설명이 필요할 경우 합당한 해명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청와대 보다 철통 보안" 미 도청 의혹에 대통령실 반응 "(미국 정보기관의) 용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은 터무니없는 거짓 의혹임을 명백히 밝힙니다."11일 오전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명의 언론 공지를 통해 위와 같은 공식 입장을 알렸다.대통령실에 따르면 "용산 대통령실은 군사시설로, 과거 청와대보다 훨씬 강화된 도·감청 방지 시스템을 구축해 운용 중"이며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안보실 등이 산재해 있던 청와대 시절과 달리, 현재는 통합 보안시스템과 전담 인력을 통해 '철통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대통령실은 이어 "'미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