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온테크(306620)는 LED, 반도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및 판매와 같은 반도체 후공정 사업과 공장 자동화 시스템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드론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하는 기업이다. MLCC는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에 따라 회로에 공급하는 콘덴서를 적층한 것으로 스마트폰, LED TV, PC, 전기차에 모두 들어간다.

2022년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반도체 후공정 69.1%, 자동화 장비 30.6%, 드론 및 기타 0.3%로 구성되며 매출액 529억원(YoY +6%), 영업이익 -38억원(적자확대)를 기록했다. 이는 반도체 후공정 국내 수요가 늘어 매출은 증가했으나, 드론 R&D 비용 증가로 경상연구개발비가 전년 대비 24% 증가한 것에 기인한다.

최근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의 재고조정 효과는 스마트기기 및 서버 교체주기인 올해 하반기와 맞물려 있다.

또한 맥킨지에 따르면, ChatGPT의 등장으로 반도체 시장이 연평균 7% 전후의 장기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동사는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기, 난야, 대덕전자, 중국 5개사 등을 두고 있는데 전방산업 업황의 저점 통과로 실적 호조를 이룰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드론 사업부문 역시 주목받을 것으로 예측한다.

정부는 2019년부터 드론 로드맵을 준비하며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올해 드론실증도시로 서울, 인천·경기, 제주도를 포함해 총 15개 지자체를 선정하며 드론 배송 상용화 지역을 점차 넓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사는 드론 핵심기술 특허 4건을 보유하고 있어 상용화가 시작되면 산업용 드론 시장 개화에 따른 수혜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전방산업의 턴어라운드와 드론 시장 확대에 따라 성장성이 기대된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성인제
▲ 성인제

/성인제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leap25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