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13일 수원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남북교류협력’ 조례 폐지안을 발의한 것을 두고 “수원 시민단체 우려의 목소리는 그들에게는 한낱 공염불”이라고 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13일 수원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남북교류협력’ 조례 폐지안을 발의한 것을 두고 “수원 시민단체 우려의 목소리는 그들에게는 한낱 공염불”이라고 했다.

민주당 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양평군 국민의힘은 이미 폐지안을 통과시켰고 하남시는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탈퇴를 예고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북강경론, 선제타격 발언 등의 후속 조치가 경기도 곳곳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어 “경기도는 전국 광역지자체 중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교류협력의 역사가 가장 오래된 지역”이라며 “2000년대 초기부터 시작된 경기도의 남북교류는 중앙정부가 정치적, 군사적 이유로 하지 못한 협력사업을 시도함으로써 한반도 평화는 물론 지방정부의 남북교류협력이 중앙부처보다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했다.

그러멵서 “독일도 통일 전 지방정부 간 교류가 중앙정부보다 냉전을 일소하고 통일에 크게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독일의 사례를 보더라도 평화를 향한 경기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 도당은 “경기도는 지리적으로 강원도와 함께 북한과 군사적 대치를 이루는 접경지역으로서 평화 분위기 조성이 어느 지방자치단체보다 절실한 곳”이라며 “이런 이유로 경기도는 진영논리와 상관없이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심지어 보수 도지사라 할 수 있는 김문수 도지사 시절 가장 많은 남북교류가 있었다. 이 시절 평화기금 사용액도 역대 최대 규모였던 것이 이를 반증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 노력의 일환으로 북한 농촌 마을의 현대화에 기여했으며 ‘평양경기미’라는 새로운 쌀 품종이 탄생했고 이는 경기도 남북교류협력 역사의 자랑이 되고 있다”고 했다.

또 “경기도의 한반도 평화와 남북교류협력의 노력은 경기도 24개 시·군 지자체로 확대돼 조례가 제정됐고 기금조성 등 평화로운 한반도 미래를 설계하고 있었다”며 “윤석열 정권 이후 남북관계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고 국민은 불안에 떨고 있다. 적어도 경기도 소속 국민의힘 구성원들은 한반도 평화를 훼손하고 긴장을 고도화시키는 일에 역량을 낭비하지 말고 파탄 난 민생을 살리는 일에 집중하길 바란다”고 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