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기자회견 “정부 '유보통합' 관계 없이 격차 해소”
▲ 17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도교육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도교육감 새해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정부가 추진하는 유보통합과 관계없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지원에 차이를 없애겠다고 17일 밝혔다.

이달 내에 윤석열 정부는 만 0~5세 영유아의 교육과 보육 관리체계를 일원화 하는 '유보통합'을 국정과제로 선정, 교육부, 복지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추진위원회와 추진단을 출범해 본격화에 나설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이날 오전 새해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소관이 이원화 돼 아이들의 급·간식비 지원에 차이가 있는 건 균형 차원에서도 매우 잘못된 현상”이라며 “경기도는 정부방침과 관계없이 유치원 수준으로 어린이집에 급·간식비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영유아 보육을 담당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각각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행정 소관이 나눠 있어 돌봄·교육 체계가 각각 이뤄지며 각종 격차 문제를 야기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임 교육감은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유치원에 비해서 급식비가 형편없이 낮게 지원되고 있었다"며 "그것도 누리과정 지원비를 일부 쓰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유보통합에 대한 정부차원의 TF(테스크포스)가 구성돼, 공식 발족은 안됐지만 도교육청도 참여 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임 교육감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력 격차 해소' 의지도 다시 한 번 피력했다. 그는 “교사의 업무가 과중하고 학생들의 다양성 때문에 학력 격차가 상당하다”며 “AI가 장착된 교수학습 플랫폼을 만들어 각종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해 나가고 교사의 교육 활동 부담은 줄일 수 있도록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논란이 많았던 IB교육에 대해선 혁신학교와의 차이점을 분명히 하는 동시에, '대학 입시제도'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취임 후 6개월은 새로운 설계도를 만든 기간이었다면, 올해는 이를 현장에서 실행하고 변화를 체감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며 “설계를 중심으로 정책들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직제개편했으며 예산도 가급적 자율 예산을 보내고 있다. 교육청과 지원청은 학교 현장을 위해 최대한 서비스하고 지원하는 역할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유보통합 정밀한 밑그림부터 그려야 교육부가 지난 30일 영유아의 교육과 보육 통합 정책을 제시하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31일 유보통합에 경기도교육청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나뉘어 있는 현행 체계를 일원화하여 양질의 돌봄과 교육을 제공하자는 유보통합의 대의에 반대할 사람은 없어 보인다. 다만 2025년까지 관리체계 일원화를 완성하겠다는 일정에는 의문과 우려가 앞선다. 역대 정부에서 추진했으나 답보상태를 면치 못했던 유보통합을 단시간 내에 이뤄낼 수 있을지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무엇보다도 교육부의 유보통합 방안에서 제시된 예산 관련 내용이 향후